-
-
저속노화를 위한 초간단 습관
지미 모하메드 지음, 이연주 옮김 / 한빛비즈 / 2024년 12월
평점 :
📌 영원할 것 같았던 활력과 젊음이 40대에 접어들자 더 이상 내 것이 아닌 것 같은 느낌이 들었을 때 ‘노화’라는 것을 처음 경험했던 것 같다. 며칠 밤샘은 아무렇지도 않았던 내가 하룻밤 늦게 잠들었을 뿐인데 다음 날의 피로감은 여지껏 느껴보지 못했던 새로운 나를 발견하게 했다. 나이가 들어가면 몸의 기능이 젊었을 때와는 다를 것이라 생각하지만 ‘20대엔 20Km, 30대는 30Km, 40대, 50대는 50Km’라는 나이가 들수록 빨라지는 노화속도를 늦출 수는 없는걸까?
📌 [저속노화를 위한 초간단 습관]에서는 우리의 습관이 ‘노화’와 관련이 있다고 본다. 그래서 좋은 습관을 가질수록 우리의 노화 속도를 늦출 수 있고, 건강한 노후를 위한 습관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다. 책을 읽어보면 저속 노화를 위한 습관이 거창하거나 어렵지 않다는 것과 우리가 알고 있는 건강상식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는 걸 알 수 있다.
📌 ‘젊음을 유지하기 위한 네 가지 계명’에서 말하는 것처럼 계속 움직이고, 건강하게 먹고, 사회적 관계를 위해 밖으로 나가고, 자신을 돌보는 삶이란 존엄한 노후를 위해 많은 사람들이 실천해야 하는 것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우리가 들었거나 읽었던 건강한 생활을 위한 방법들을 [저속노화를 위한 초간단 습관]에서는 35가지 방법을 알려주며 그런 습관들이 우리에게 어떤 이점을 주는지 프랑스의 국민의사로 불리는 저자 지미 모하메드가 의학적 지식과 자신의 경험으로 설명해준다.
📌 나는 [저속노화를 위한 초간단 습관]을 읽고 2주 챌린지를 실천하기 전 공통과제인 1. 하루 1천 보 더 걷기 2. 정해진 취침/기상시간 지키기 3.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 4.실내 환기하기 5. 플라스틱 용기 사용하지 않기 라는 공통 챌린지 외에 6. 자주 웃기 / 거울보고 미소 지어보기 7. 더 자주 서로 안아주기 8. 감사인사(인스타 일기쓰기)를 추가해 실천해 보았다.
항목만 보면 모든 챌린지를 다 완수 할 수 있을꺼라 생각했는데 예상과는 달리 일상에서 이를 다 실천해내는 것이 쉽지는 않았던 것 같다. 특히 플라스틱 용기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별한 날에는 더 제약이 많았고, 나의 서캐디언 리듬이 불규칙하다는 걸 챌린지를 통해 점검할 수 있었다.
📌 2주 챌린지를 하지 않았다면 [저속노화를 위한 초간단 습관]이라는 책은 쉽게 읽고 고개를 끄덕이며 ‘아 건강하게 살기 위해 00한 것들이 필요해’라는 생각으로 연초에 세운 건강을 위한 계획에 참고 정도 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2주의 실천을 통해 내게 필요한 습관을 점검해보고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다시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질병을 치료하고 노화를 막을 수는 없겠지만, 저속노화와 관련한 습관을 의식적으로 실천하다 보면 더 건강한 노년을 맞이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가족, 지인들과 함께 챌린지를 이어가며 [저속노화를 위한 초간단 습관] 만들기를 꾸준히 실천해 나가야겠다.
📌 한빛비즈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소중한 도서를 읽고 담은 리뷰입니다.
#저속노화를위한초간단습관 #지미모하메드 #한빛비즈 #건강 #저속노화 #건강관리 #출판사이벤트 #습관챌린지 #습관만들기 #베스트셀러 #도서협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