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테크 익스프레스 - 혁신 신약을 찾아서
조진호 지음 / 히포크라테스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TV 드라마나 영화의 주인공들의 비극적 결말에 빠지지 않는 병인 ‘암’, 영화 물랑루즈의 주인공 샤틴이 사랑의 힘으로도 이길 수 없었던 폐결핵은 아직도 암과 함께 정복되지 못한 채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오랜 세월이 지났지만 ‘왜 아직 암과 결핵은 현대의 놀라운 기술력에도 완전한 소멸이 되지 못하고 있을까?’ ‘이런 질병들을 치료하기 위해 어떤 연구들이 필요할까?’ ‘우린 암과 결핵에서 무사할 수 있을까?’라는 궁금증을 가져본 적이 있다. 나는 가족, 지인, 직장 동료에게서 발견된 ‘암’과 ‘결핵’으로 건강을 잃고 더 이상 함께 하지 못한 경험을 겪어보았기에 그 단어가 주는 슬픔과 두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생로병사(生老病死)이지만 피하고 싶은 질병인 ‘암’, ‘결핵’을 이겨낼 방법은 없을까?

📌 [바이오테크 익스프레스]는 바이오테크 기업 큐리언트 웹사이트에서 연재한 만화를 엮은 그래픽노블로 책에서 소개하는 개발 신약은 모두 큐리언트의 연구를 소재로 국내 최고의 과학 스토리텔러 ‘조진호’씨의 ‘익스프레스’ 시리즈 중 하나이다.
최신 바이오테크 연구 현장의 모습에서 항암제와 결핵 치료제 개발 과정을 따라가며 신약 개발의 전 과정을 만화로 흥미롭게 보여주고 있다. 연구개발에 매달린 연구자들의 노력과 신약 개발에 투자된 엄청난 시간과 노력, 자본의 필요성도 함께 표현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의 믿음과 노력을 알 수 있게 해준다. 가장 중요한 바이오테크 산업에 대한 것을 다루고 있어 의약학에 대한 지적인 활동을 즐기고 도전적인 마음을 가진 학생에겐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바이오테크 익스프레스]는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부터 3장까지는 표적항암제와 실제 개발되어 성공적으로 검증 중인 면역항암제에 관한 이야기, 4장은 결핵 치료제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인간의 바람인 수명 연장이 암의 발생확률과 관련이 있고, 초기 외과 수술로 치료되지 못하는 암을 다양한 항암 치료를 시도하며, 표적항암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무수한 노력들로 면역항암제가 개발될 수 있었던 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주어 암에 따라 치료가 달라진 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DNA의 복구를 막고 이 분자들 조절함으로 새로운 항암제에 대한 아이디어가 탄생하고 표적항암제 개발이라는 분자생물학의 여러 영역을 넘나드는 어려운 과정을 만화로 쉽게 볼 수 있다는 건 [바이오테크 익스프레스]가 가진 최고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하나의 치료제로 확실히 암을 낫게 하지는 못하지만 계속되는 연구로 프로테아좀 저해제의 개발로 기존의 약점을 극복하고 이를 다른 질환에까지 적용하기 위한 과학자들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고 싶었다.

또한, 결핵 치료제와 관련된 국내 연구진이 창의적 개발 방식을 활용해 혁신 신약을 발굴해내는 과정과 희귀병 치료제 개발 이야기로 의약품 개발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게 해 준다.

📌 사실, 만화로 표현되어 이해하기 쉽지만 책에 사용되는 의학, 화학용어는 쉽지 않다. 467페이지에 달하는 적지 않은 분량이지만 처음엔 가볍게 만화 위주로 보고, 두 번째 읽을 땐 용어와 내용이 좀 더 잘 이해하기 쉬웠는데 그래픽노블이 주는 장점이 두 번을 읽어도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는다는 게 너무 좋았던 것 같다.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생명과학에 관심있는 모든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현재진행형의 과학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펼쳐보자.

📌 히포크라테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소중한 도서를 읽고 담은 리뷰입니다.


#바이오테크익스프레스 #조진호 #만화 #그래픽노블 #히포크라테스 #동아시아 #과학 #의약학 #베스트셀러 #신간 #책추천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