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이도 달리면 빨라집니다 - 작심삼일 초등교사의 42.195km 도전기
맹비오 지음 / 미다스북스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부산은 따뜻한 날씨 덕분인지 공원에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다. 그 중 눈에 띄는 조깅하는 사람들.
‘우와 대단하다.’라는 말이 즉각적으로 나오는 그들의 모습을 보면 ‘얼마나 부지런하면 할 수 있을까?’, ‘운동도 하던 사람이 하는거야.’라는 생각이 머릿속에서 맴돈다.
‘내 평생 달리기는 없을 거야.’, ‘난 저렇게 뛰면 연골 무릎 나가.’ 뭔가 마음 한켠에서 너무 포기하는 것 같은 찜찜함이 들지만 나는 못해도 달리는 사람들에게 마음으로 파이팅을 외치며 응원하게 된다.

📌 [거북이도 달리면 빨라집니다]의 저자 맹비오 선생님도 응원하고 싶은 사람들 중 한 분으로 책을 읽으며 저자의 삶이 어쩜 나와 비슷한지, ‘나처럼 헬스장 전기세 내준 사람이 여기 또 있었구나~.’라며 책과 저자에게 빠져드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달리기와 관련된 어린 시절 에피소드, 달리며 느꼈던 일상의 이야기들이 너무도 편안하고 부담없이 다가와 유년 시절부터 알고 지낸 친구와 옛이야기를 나누듯 즐겁게 생각하며 읽어갈 수 있었던 것 같다.
‘아, 나도 그랬는데.’, ‘맞아 우리 어릴 땐 그런 것도 했었어.’라며 책을 보며 혼자 맞장구치는 내 모습을 보며 ‘이러다가 나도 뛰는거 아냐?’라는 생각도 살짝 해보았다.

📌 유년시절부터 어떤 것을 해도 눈에 띄는, 나만의 특별한 재능을 발견하지 못했던 저자의 큰 장점인 끈기있는 태도가 초등학교 선생님이라는 직업을 갖게 했고, 그 끈기로 그는 마라톤 완주 2회의 기록을 보유하게 되었다. 생각해보면 우리의 인생도 어른이 되면 뭔가 크게 이룰 것 같은 꿈을 꿔보지만 현실의 벽에서 좌절하거나 생각했던 것과 다른 결과로 어린 시절 꿈꿔온 ‘대단한 사람’이 되지 못한 이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우리가 대단한 사람, 유명한 사람이 되지 못했다고 해서 인생에서 하고 싶은 일들을 못하는 실패한 사람은 아닐 것이다.
그것을 저자 맹비오는 자신의 삶에서 풀어낸 이야기로 우리에게 생각할 기회와 행동할 용기를 주고 있다.

『목표를 세우고 제대로 이뤄 낸 적이 없다. 스스로가 정한 승부에서 실패하고, 또 실패했다. 나를 믿을 수 없었다. 믿고자 되새길 뿐이었다. (중략)
달리기를 하며 변화할 수 있다는 믿음이 생겼다. 최선을 다해 달리다 보니 변하는 나 자신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졌다. 굳이 ‘나를 믿자’라고 되뇌지 않아도 저절로 나를 믿게 되었다. 이제 부족한 내가 부끄럽지 않다. 오히려 부족함을 보완해 갈 수 있는 내 잠재력을 사랑한다. 하면 된다는 마음이 자연스러워졌고, 도전을 오히려 기다리고 반긴다. (p.101)』

📌 저자는 [거북이도 달리면 빨라집니다]에서 달리기를 통해 얻게 된 즐거움과 인생을 대하는 적극적인 태도, 긍정적 마인드와 같이 변화된 자신의 모습을 가감없이 보여준다. 반드시 달려야지만 그런 태도를 가진다는 것이 아니라 인생이란 긴 주로에서 우리도 뭔가 빠져들고 오랜 시간 나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며 함께 가고 싶은 것을 찾으라는 의미로 나는 느꼈다.

『스스로 한계를 짓지 말라. 나보다 어리석고 둔한 이도 없겠지만, 결국에는 이룸이 있었다. 모든 것은 힘쓰는 데 달려 있을 따름이다. (p.154)』

59세에 성균관에 합격한 당대 최고의 시인 김신득의 묘비명에서 주는 울림처럼 우리의 삶에서 해내고자 하는 일이 있다면 나이도, 상황도 내가 한계를 짓지 않고 정진한다면 언젠가는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단, 아직 나는 달려서는 안된다.ㅋㅋ 감량 후 달려보는 걸 고려해 보겠다. ^^)

📌 꼭 달리기가 아니라도 우리는 인생이란 달리기 중이니 그 주로에서 각자의 삶에 집중하고 성장하는 삶으로 거듭나길, 그리고 [거북이도 달리면 빨라집니다]를 통해 한번 쯤은 달리고 싶은 그 욕망을 실천해 보시길 바란다.

📌 미다스북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소중한 도서를 읽고 담은 리뷰입니다.


#거북이도달리면빨라집니다 #맹비오 #미다스북스 #달리기 #마라톤 #작심삼일 #초등교사 #열정 #성장 #마라토너 #베스트셀러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