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회용 지구에 관한 9가지 질문 - 기후위기와 인류세의 종말
정종수 지음 / 플루토 / 2024년 11월
평점 :
📌 1일 1카페인 충전을 위해 스텐X 텀블러를 구입, 새 폰을 샀으니 폰케이스와 그립톡은 필수, 테블릿과 책을 넣어 다니기 안성맞춤인 요즘 유행하는 디자인의 새로 산 에코백, 가벼운 점심은 위생적으로 앙증맞은 개별 일회용기에 담긴 Take-out 샐러드, 바쁜 하루를 보낸 뒤 저녁은 배달 음식으로 해결하고, 칙칙한 피부를 촉촉하게 해 줄 마스크팩 한 장을 붙이고 나면 오늘 하루 나는 지구에게 몇 g의 쓰레기를 버리게 될까?
매일 가득 찬 분리수거함을 볼 때마다 ‘우와 이게 다 어디로 가지?’라는 생각을 하면서도 ‘귀찮아서’, ‘예뻐서’, ‘유행하니까’라는 여러 가지 이유들로 매일 언젠가 쓰레기가 될 그것들을 사용한다. 어쩌다 한 번씩 뉴스나 다큐멘터리에 나오는 환경오염과 지구 온난화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때면 ‘저 재난이 나에게도 닥치게 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어 두려워하며 “내일부터 실천해야지.”하며 각오를 다지지만 우리가 하는 실천이 얼마나 실효를 거두고 있는 것일까? 의문이 든다.
📌 [일회용 지구에 관한 9가지 질문]-기후위기와 인류세의 종말에서는 인류로 인한 지구온난화 및 생태계 침범을 특징으로 하는 현재의 지질학적 시기에 기후와 환경 문제를 깊이 분석하고 해결책을 심도 있게 탐구한다.
인류의 기후위기 해결, 플라스틱 폐기물, 환경과 생태계의 회복, 대기오염과 미세먼지의 원인, 환경문제 해결의 발자취, 친환경 에너지, 원자력발전의 재조명, 환경을 위한 다양한 방안, 가까운 미래에 대한 상상에 대한 9가지의 질문을 만렙 과학자 특유의 분석을 통해 흥미롭게 소개해준다.
[일회용 지구에 관한 9가지 질문]에서 흥미로웠던 것은 우리가 일상에서 매일 배출하는 플라스틱의 재활용률이 떨어지는 이유가 ‘너무 저렴하기 때문’이라는 것과 환경을 지키기 위해 사용하는 텀블러와 에코백이 오히려 ‘리바운드 효과’로 이산화탄소를 더 많이 배출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또, 축산업과 GMO, 유기농 농업과 같이 환경과 먹거리를 통한 건강을 생각할 때 어떤 것들을 생각해야 하는지 고민할 수 있었고, 대기오염과 오존 주의보, 실내먼지와 같이 일상에서 우리가 접할 수 있었던 민감한 환경 오염에 대해 정확한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친환경 에너지 전환의 필요성과 현실적인 문제, 원자력이라는 무시무시한 대안에 대해 과학적 여부를 떠나 인간에게 정말 무해한지 의문이 들면서도 화학연료를 대체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있음에 놀라고, 정부와 기업, 국제사회의 윤리적이고 책임감있는 공조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저자 정종수 KIST 책임연구원은 우리 아이들이 인류세의 종말을 겪지 않도록 하는 꿈을 가지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의 노력은 혼자만의 실천이 아니라 우리에게 지구의 자연을 보호하고, 그 가치를 인지하여 개개인과 정부, 기업, 범세계적으로 기후위기에 대비하고 미래 세대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전달할 의무가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준다.
환경과 지구, 미래의 친환경 산업에 관심을 가진 사람과 지구와 내 삶을 위해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일회용 지구에 관한 9가지 질문]을 통해 우리가 나아갈 길을 고민해보자고 제안하고 싶다.
인간은 자연 없이는 존재할 수 없지만, 자연은 인간이 없어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인간의 활동으로 수많은 종이 멸종 위기에 처했고, 도도새처럼 과거에 이미 멸종한 종도 많습니다. 기나긴 지구 역사에서 보면 인류의 멸종은 단지 하나의 사건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평균온도가 6℃ 상승하면 인류는 종말을 맞이할지 모르지만, 지구에서는 새로운 생태계를 이룬 여러 종이 계속 함께 살아갈 것입니다. (p.81)
📌 플루토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소중한 도서를 읽고 담은 리뷰입니다.
#일회용지구에관한9가지질문 #기후위기와인류세의종말 #정종수 #플루토 #일회용 #환경오염 #기후위기 #플라스틱 #일회용품 #생태계 #대기오염 #미세먼지 #친환경에너지 #원자력발전 #베스트셀러 #도서협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