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5학년 공부법 - 5학년에 결정되는 상위 1% 진입 전략, 개정 증보판
송재환 지음 / 글담출판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가끔 중고서점에 책을 팔지만.. '초등 공부 불변의 법칙', '초등 고전읽기 혁명' 등 저자의 책만은 서재에 그대로 꽂혀있다.  내겐 훑어보지 않고도 전문가등의 서평을 읽지 않고도.. 믿고 선택하는 저자 몇 이 있는데 송재환 작가님도 그들 중 한분^^ 올해 초등 5학년에 올라가는 자녀가 있어 그런지 읽는 내내 공감과 이해가 더 잘 됐었다.

 

저자가 십년이 넘게 아이들을 지도하며 지켜본 결과 초등 5학년은 굉장히 중요하며 결정적인 시기라는 것이다. 5학년 때 공부 잘 하는 아이와 그렇지 못한 아이가 갈리고, 남자아이와 여자 아이 간의 성적 격차가 발생하는 등 성적의 갈림 현상이 뚜렷해 진다고.

 

피아제가 인지발달을 이야기 할 때 5학년 시기는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로 넘어감을 이야기 한다. 형식적 조작기란게 사칙연산을 머릿속으로 할 수 있는 시기..즉 구체적 경험이 아니라도 머릿속 논리로 생각할 수 있는 시기란거다. 그래선지 이 시기부터 수포자가 나오기 시작하는듯^^

 

저자 말로는 중학교 1.2학년 아이들 중 수학을 포기하는 아이들은 십중팔구 5학년 분수과정에서 탈이 난 아이들이란다. 그러니 놓치는 개념 없이 충분히 숙지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5학년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영어 교과서와 교육과정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 또한 각 과목의 특징과 공부하는 이유 그리고 어떻게 공부해야 유리한지를 알려주고 있다. 공부습관과 공부법에 대해서도 하나의 챕터로 구분해 말하고 있는데.. 김정운이 '에디톨로지'에서 독일인들의 공부법이라 언급했던 카드 학습기는 참 유용할듯하다.

 

각 과목별 교과 흐름과 공부법은 정말 강추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