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억으로 돈 걱정 없는 노후 30년 - 집자산 2억 연금자산 1억으로 지금 당장 시작하는 노후 전략
홍사황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12월
평점 :

글 : 홍사황
출판사 : 위즈덤 하우스 / 335P
소장 / 독서완료
이 책 제목 밑에는 부제처럼 '집 자산 2억, 연금 자산1억으로 지금 당장 시작하는 노후 전략'이란 문장이 있다. 정말 맞다.. 광고나 재테크 서적이나 재테크 관련 카페 글 들에서처럼..노후는 꼭 10억 이상이 필요한건 아니었다..
이 책은..노후가 막막하신분들.. 어떻게 노후를 준비할 지 막연하신분들에게 강강추해드리고 싶다^^
저자는 이야기 한다. 금융 전문가들이 10억을 강조하는 속셈은 우리를 초조하게 만들어 금융상품에 가입하고 펀드에 투자하도록 만들고 싶은 것이라고..또한 연금이란 젊은 시절 노동의 대가라 할 수는 있지만 놀고 있어도 꼬박꼬박 나오는 수입은 그 자체가 불로소득처럼 중독성이 있고, 사람들을 무기력하게 만들어 버릴 수 있으니..
연금에 들기보다 그 돈을 모아 자신의 미래를 위한 경쟁력에 투자하거나 사업에 투자하는 게 본인의 노후나 앞으로의 삶에 더 좋은 자양분이 될 수 있다고..
그러면서..노인이 사회에서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지..인생 후반전을 위해 어떤 목표의식과 생각을 가져야만 하는지를 말하고 있다.
그간 내가 만났던 사람들이나 읽었던 책들에서 이야기하던 은퇴의 개념과는 약간 달랐다. 이 책을 읽으면서 평생 일해야 겠다는 생각이 강해졌고..내 가치를 높이기 위해..나에게 더 많은 투자를 하고..나를 더 사랑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3억으로 후반부를 준비한다는..3억을 분류하면..
2억원은 대출 등이 없는 내집이고 1억원은 연금 자산을 의미한다.
1억 원 정도의 연금 자산이 있다면 매월 120만원 내외의 수입이 생기고 내 집을 활용한 주택 연금은 60만원. 그러니 이 돈으로는 180만원이 만들어지고..
나와 배우자의 노력으로 얼마간의 수입 창출을 이룬다면..
계획적인 노년은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주택연금과 농지연금이 정말 믿을 만 한건지..임대 사업이 노후의 로망이 될 수 있을지..귀농, 전원주택, 시니어 타운에 대해 허와 실을 잘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노년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도 언급하며 선진국 노인들의 살아가는 이야기도 담았다.
주제나 메시지도 좋고..마음으로 즐기면서 읽을 수 있어 좋았지만..난 개인적으로 5장이 가장 맘에 들었다. 은퇴에 대해 제대로된 목표의식을 갖도록 도움을 주었기 때문이다..
물론..계속되는 물가상승률을 생각했을 때..
우린..지금 이 순간부터..저축, 투자, 진정 도움이되는 금융 상품에 가입해야 되는 건 사실이다.
음..재테크 서적을 읽으면 읽을수록..아무리 마이너스 수익률이라고 해도..저축만 한게 없단 생각이 든다. 저축만큼 안전하게 자산을 지킬 수 있는게 있을까 ㅋㅋㅋ
아무튼.. 지금 이 순간부터..저축과 투자..
그리고 나에대해 꾸준히 투자해야 겠다^^*
"해당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