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기업과 함께 가라 - 앞으로 10년, 김영익의 투자 법칙
김영익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저자는 처음과 끝 부분에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을 반복해 인용한다.

'사람은 반복적으로 행하는 것에 따라 판명되는 존재이다. 따라서 탁월함이란 단일 행동이 아니라 습관이다'라고..

 

나도 이 말을.. 앞으로 좋아하기로 했다..

 

이 책은 군더더기가 없다..20년간 주식시장을 분석 정리도 해주며 왜 코스피 3000의 시대가 오는지..앞으로 10년..어떤 조건을 목표로 투자를 해야만 하는지..그리고 최근 주식시장의 흐름..가령 랩 어카운트같은..(나도 랩을 하나 갖고 있긴 한데..수익률 완죤 저조하다..역시 주식판에서 믿을 건 자신밖에 없는 듯 ㅠㅠㅠㅠㅠㅠ) 것도 그리고 미래 투자를 좌우할 5대 메가 트렌드에 대해서도 이야기 한다.

 

 

2006년이 생각난다. 수개념 없던 내가..경제에 대해 무지했던 내가..

경제 관련 서적들과 재테크 관련 서적들을 마구 읽기 시작했었다..아이들의 수가 늘어나니..과외 수입이 있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그 때 읽었던 재테크 서적 중 한권에선 신문을 읽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섹션별로 나눠 주제와 중심내용 요약을 1년 간만 하면 경제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 3년만 같은 작업을 하면..경제 흐름을 혼자 예측 할 수 있다고했었다.

 

 

난..시키는 대로 했었고..정말 1년이 지나자..

예전엔..이해는 안 됐지만 요약했던 내용들이 무슨 의미인지 서서히 파악되기 시작했었다..

그렇게 시작됐던 해외투자와 국내 투자들~~

 

 

그런데 작년엔 투자를 아예 쉬었었다...그냥 중소형주에..돈을 뭍어두었었는데..

100%이상 났던 수익이..지금은 마이너스니까 ㅠㅠㅠㅠㅠ 수익실현을 안했으니..참 나도 미련퉁이다 ㅠㅠ

수익실현은 참 중요한데..

그리고 꾸준히 공부하는 건 필요한데..

 

 

난..저자가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을 반복인용했던 부분들을 보며..몇년간의 나의 투자에 대해 반성하게 됐었다..

 

 

어제 기사에.. 애플의 스티브잡스가 CEO를 은퇴한다는 기사가 났다..

사람들은 그럼..삼성전자에 호재라는 둥 말이 많지만..

난 그렇게 생각하진 않는다..

 

 

현대차의 경우엔..

계속해 실력을 키우고 성장해..준비를 하고 있었고..

그렇기에 일본의 도요타 리콜사태와 지진이란 두가지 기회가 왔을 때..이 기회를 잡아 우뚝 솟을 수 있었다..

 

 

그런데..삼성전자..어떠한가? 애플의 디자인 등을 넘어설 준비가.. 진정 준비가 돼 있는 기업인가? 아직은 아닌것 같단 생각이 든다..

 

 

난..이 책으로 인해..꾸준함과 준비 된 것들에 대해 생각하게 됐다..

 

꾸준히..성장하자..

그리고 꾸준히 준비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