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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마와 아니무스 분석심리학의 탐구 2
이부영 지음 / 한길사 / 2001년 8월
평점 :
절판


깊고 어두운 마음의 심층을 향하여

융의 분석 심리학은 경험심리학이며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가설이다...심혼을 다루며...혼이 있는 심리학이다...이는 정신의 독자성, 자아를 초월하는 정신의 자율성이 있음을 말한다.(23)

정신분석. 무의식은 주로 의식에서 억압된 충동을 이루어진다...의식심리학. 자아를 넘어서는 곳에 존재하는 자율적 정신적 실체를 보지 못한다.

융에게 혼의 존재는 의식의 중심인 자아가 마음대로 꾸며낸 작품이 아니다. 그것은 를 능가하는 내 안의 어떤 것, 그 자체로서 나와 상관없이 움직이는 완전한 타자이며 하나의 객체정신이다.(24)

융의 학설은 남성과 여성이 서로 다르다는 지극히 자연스런 구별에서 출발한다. 남녀의 의식이 다른 만큼 무의식의 심혼의 성향 또한 다르다.

자기실현은 그 사람의 의식과 무의식을 통합한 전체정신이며, 진정한 의미의 개성의 실현이다.(25)

 

들어가는 말 마음의 구조와 심혼의 자리

페르조나(외적 인격)와 나. 인간은 아를 가지고 있고 자아를 통해 바깥 세상과 어울리며 자아를 통해 자기 마음 깊은 곳을 살핀다. 이 자아가 의식의 중심이다.(29) 의식 세계를 분석하면 그 가운데 우리가 있다. 우리라는 집단적 견해, 집단적 가치관 또는 행동규범. 이것이 외적 인격 곧 페르조나이다.

내적 인격. 아니마. 아니무스. 남성의 무의식에는 여성의 인격이 여성의 무의식에는 남성의 인격이 내적 인격으로 자리한다.

원형과 아니마. 아니무스. 아니마는 남성속의 여성, 아니무스는 여성속의 남성을 말한다. 아니마. 아니무스는 개인적인 무의식의 내용과 원형적 요소를 포괄한다.(31)

원형이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나오는 인간의 가장 보편적이며 가장 원초적인 행동유형의 여러 조건이다. 인류가 태초로부터 되풀이하여 경험해온 모든 경험의 침전이며 산화적 주체의 최소 공약소. 신화소이다. 인종과 문화의 차이, 지리적 차이, 시대적 차이 등 시공의 차이를 넘어서서 인간이면 누구에게나 있는 가장 보편적인 행태를 일어나게 하는 선험적인 틀이다.

원형적 조건들은 체험들을 통해 상으로 표현되는데, 이런 원형상은 신화. 민담, 원시심성. 원시종교. 민간신앙. 그 밖의 종교현상. 문학예술. 그리고 정신병리현상과 그 체험에서 엿볼 수 있다.

무의식의 구조와 자기-자기실현. 무의식에는 무수한 콤플렉스가 있다.(32) 태어난 뒤 개인적인 생활 속에서 억압된 것. 잊어버린 것들로 구성된 개인무의식. 이미 태어나기 전과 전에 결정된 인간 행태의 보편적이며 원초적인 조건인 원형들로 구성된 집단적 무의식. 무의식의 심층에 자아의식과 무의식을 모두 포괄한 전체정신의 중심핵인 자기.

자기란 그 사람이 지닌 전체정신을 발휘할 수 있는 원동력이자 그의 삶의 목표다.

개성화란 자아가 자기로 향해 가는 것, 자아가 무의식을 적극적으로 의식화함으로써 가능하다. 이를 자기실현. 개성화라 한다.

마음의 구조에서 아니마. 아니무스는 의식의 중심인 나(자아)의 무의식적 그림자와 자기사이에 걸쳐 있다. 자아와 자기를 잇는 다리. 자아와 아니마 아니무스 사이에는 그림자가 있다. 따라서 그림자를 의식화하지 않고는 아니마를 의식화하기 어렵다.(33)

집단적 남성관과 여성관 - 페르조나. 아니마. 아니무스. - 원초적이며 보편적인 것.(34)

 

- . “사람들은 자기가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안다. 그러나 콤플렉스가 그 사람을 가지고 있음을 모른다.” 내가 어떤 아니마, 아니무스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 뿐 아니라 그것 이 언제 어디서 자아를 사로잡는가를 알아야 한다.(314)

- 아니마는 우리의 무의식에 있는 인격적 콤플렉스. 아니마가 의식화되면 인격상은 사라지고 기능으로 남는다.(316)

- 전체인격이란 도덕적 페르조나(외적 인격)을 뛰어넘는 것이다...사람은 결국 자기실현의 길 로 가게 되어 있다. 우리는 미숙한 아니마, 미숙한 아니무스를 밖으로 투사하여 다른 사람 들의 부도덕성과 위선을 지탄하지 말고 자신의 마음속에서 그 미숙한 것을 찾아야 한다.

- 투사작용은 신경증적 방어기제만이 아니고 자신에게 되돌려야 할 것인 무엇인지를 인식하게 하는 목적을 가진 정신현상이다. (319)

아니마. 아니무스의 의식화와 그를 통한 높은 단계로의 분화는 상승직선이나 계단처럼 되는 것이 아니고 반복적인 순환을 통한 상승 또는 하강의 양상을 띤다. 창녀에서 고귀한 지혜의 여신에 이르기까지 남성의 아니마는 무수히 반복 순환하며 발전하고 때로는 최고의경지에서 최저의 나락으로 곤두박질한다. 또한 악한과 깡패에서 현자에 이르는 다양한 아니무스를 여성들을 똑같이 되풀이해 경험하면서 분화 통합시킨다.(319)

자기 실현의 과정에서 잠시 실패했다고 해서 스스로 비관하거나 그런 사람들을 나무라지 말자. 옳고 그름의 평가는 오직 신만이 할 수 있다 우리는 같은 숙명을 짊어진 삶의 동반자로서 개개인이 스스로 자기 자신을 통찰할 수 있도록 서로 격려하고, 길을 열어부며 또한 인내로서 기다려주는 마음을 갖기를 지양할 뿐이다.(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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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마와 아니무스 분석심리학의 탐구 2
이부영 지음 / 한길사 / 200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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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고 어두운 마음의 심층을 향하여, 융의 분석 심리학은 경험심리학이며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가설이다...심혼을 다루며...혼이 있는 심리학이다...이는 정신의 독자성, 자아를 초월하는 정신의 자율성이 있음을 말한다.(23) 정신분석. 무의식은 주로 의식에서 억압된 충동을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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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 증보판
라인홀드 니버 지음, 이한우 옮김 / 문예출판사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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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버를 포함 신정통주의를 비판하는 글로 다 찬성하지 않으나 바른 비판을 위해 나눕니다.

현대에 유명한 신학자들이 있으나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아닙니다. 그 이유는 성경의 무오성을 부정하기 때문입니다. 칼 바르트, 불트만, 폴 틸리히, 니버 모두가 신정통주의를 표방하지만 그들은 모두 잘못된 복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자유주의, 신칼빈주의, 신복음주의, 신정통주의, 로마카톨릭은 거의 같은 내용으로 복음주의와는 전혀 다릅니다.

 

다음은 그에 관한 설명입니다.

 

비성경적인 주권운동의 일환인 사회복음을 전파하는 매개 경로 중에는 신칼빈주의<<와 신복음주의<< 외에도 신정통주의가 있다. (물론 자유주의 기독교와 로마 카톨릭은 논외로 하고도 말이다.) 다시 강조하지만, 세상의 (사회문화적) 문제들은 인간의 죄로 인해 파생된 증상에 불과한 것이며, 죄의 문제에 대한 궁극적인 해결이 없이는 세상 사회문화의 변혁은 기본적으로 불가능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소위 "복음화", "상황화" 그리고 "일반은총" 등의 용어를 통해 복음을 사회복음으로 변질시킨다. 이번 글에서는 신정통주의와 이로 인해 파생된 사회복음에 대해 조금 살펴 보겠다.

 

대표적인 신정통주의자들로서 칼 바르트, 루돌프 볼트만, 에밀 브루너, 폴 틸리히, 라인홀트와 리차드 니이버(니부어) 형제들을 들 수 있는데, 원래 자유주의 신학권에 속했던 초기 신정통주의자들은 자유주의 신학의 한계를 느끼고 정통신학으로 되돌아 가려는 노력을 했으나, 결국 자유주의 성격을 모두 버리지는 못하고 이도저도 아닌 ""자유주의/""정통주의 신학에 머무르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이들의 주된 사상적 배경은 (공히 뉴에이지적 사상인) "변증법""실존주의"가 결합된 소위 "변증법적 실존주의 신학"이었다.

 

이것은, "각자가 자신의 삶의 상황에 직접 맞부딪혀 깨지며 수정해가는 믿음" 정도라고나 할까.. 말하자면 이들은 (지금) 실존적으로 체득하는 주관적 믿음, 즉 소위 "계시의 주관성"을 주장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이들의 믿음에는 "절대적 진리"보다 "현재 주어진 상황"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하지만, 믿음은 기본적으로 상황 하에서 깨닫거나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불변"하는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진리와 사랑을 알아가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신정통주의의 약점은 성경을 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소위 라인홀드 니이버(Reinhold Niebuhr)의 이단 사상

1) 교의(敎義)의 진리성을 부정한다

2) 기독교 진리 일반에 대해 회의적이다

   "기독교는 원시종교적, 예술적 신화들과 상징들을 충분히 합리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전달한 종교로 특징지어질 수 있다"

3) 창조를 신화적 개념이라고 한다

  "창조는 충분히 합리적으로 표현될 수 없는 하나의 신화적 개념이다"

4) 아담의 타락을 신화라고 한다.

  "에덴 동산에서의 인간의 타락의 이야기는 원시적 신화이다"

5)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成肉身)은 불합리하다고 한다.

6) 예수 그리스도의 처녀 탄생 진리를 신화라고 본다. "'처녀 탄생'과 같은 기적들은 후대에 삽입된 생각들이다"

7) 예수 그리스도의 대리적 속죄는 신학적 오류라고 한다. "하나님의 아들이 십자가 위에서 속죄의 죽음을 죽으셨다는 교리는 많은 신학적 오류들로 인도하는데, 그 중에는 사람의 도덕 의식을 모욕하는 대리적 속죄의 이론들이 포함된다"

8) 영혼 불멸에 대해 회의적이다.

9)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은 크게 속인 교리라고 한다. "기독교의 교리 중에 그리스도의 재림의 소망보다 더 속임과 착각으로 인도한 교리는 없다"

10) 몸의 부활을 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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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 증보판
라인홀드 니버 지음, 이한우 옮김 / 문예출판사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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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8세기 칸트, 헤에겔 키엘케고르 등의 인본주의와 데카르트의 이성론이 1,2차 세계대전을 지나, 하나님의 절대적 사랑을 칼 바르트 불트만, 본 훼퍼, 폴 틸리히 등이 주창합니다.
20세기 자유주의가 근본주의로 가며, 사회학과 윤리학이 대두되었는데, 윤리학 분야에서 라인홀드 니버와 리차드 니버가 두각을 나타내었다. 목회학 석사(M.div)로 기독교윤리학(사회복음화)가 개설되어 있다. 라인홀드 니버는 ‘해적선의 기독교인’의 상황에서 도덕적인간과 비도덕적 사회를 그리고 있다. 교의(조직신학)-이론-역사신학 과 대비되는 실천신학(전도/선교-설교-예배)은 나는 그리스도인으로 살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하며 선택하거나 같이 가기도 한다.

개인적으로는 도덕적인 사람들도 집단이 되면 이기적으로 변모한다

개인과 집단의 행동양태를 분석하고 사회적 정의를 수립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 인문서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이 책은 개인적으로는 도덕적인 사람들도 사회내의 어느 집단에 속하면 집단적 이기주의자로 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자신의 이익을 희생하면서 타인의 이익을 배려할 수 있지만, 사회는 종종 민족적-계급적-인종적 충동이나 집단적 이기심을 생생하게 보여준다는 것이다.

미국경제가 공황에 빠지고 유럽에서는 히틀러가 정권을 잡으려는 시점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자유주의적 사회과학자나 종교가들은 미국사회의 미래를 낙관하고 있었다. 그러나 니버는 이들이 사회조직의 테두리 안에서 벌어지는 자선의 문제와 경제적 집단사이의 역학관계를 구별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집단 간의 관계는 힘의 역학관계에 의해 규정되는 정치적 관계이며 따라서 사회집단 사이에 작용하는 운동의 강제성을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개인의 도덕과 사회-정치적 정의가 양립하는 방향에서 그 해결이 모색되어야 한다고 결론을 내린다.

니버는 많은 정치가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클린턴 대통령은 자신의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준 5권의 책 중 하나로 선정한 바 있다. 또한 아더 슐레진저 2세, 조지 케넌, 맥조지 번디 등 50-60년대 미국정책을 이끌었던 브레인들은 니버를‘우리 모두의 아버지’라고 불렀다. 사망한 NYT기자 제임스 레스턴도 ‘미국사회가 가진 아이러니를 분명히 보여주었다‘고 니버에게 존경심을 표한 바 있다.

저자 라인홀드 니버(Reinhold Niebuhr, 1892-1971)는 미국 미주리에서 태어나 예일대에서 신학을 전공했다. 13년 동안 디트로이트에서 목사로 활동하다가 1928년부터 은퇴할 때까지 유니온 신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20여권이 넘는 저서를 남겼다. 석사졸업이 전부였지만 18개의 명예 박사학위를 받았다. 니버는 많은 정치가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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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암의 빛줄기 - 알프레드 비온의 정신분석학
제임스 S. 그롯슈타인 지음, 이재훈 옮김 / 한국심리치료연구소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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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제임스 그롯슈타인은 월프레드 비온의 많은 저작을 종합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한다. 비온의 주요 저작을 읽고 이 책을 읽은것이 더 도움이 된다. 비온은 유아와 엄마사이 그리고 피분석자와 분석가 사이에서 일어나는 전 언어적 그리고/또는 하부-언어적인 형테를 띤 하부적 및 횡단적 언어. 비온은 단순한 내적 지혜의 전달자 그 이상. 비온은 초기 프로이트와 후기 라캉을 따라 그리고 때로는 클라인보다도 더 전의의 의미를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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