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지식의 오해와 진실 - 당신이 몰랐던
윤채현.정용구 지음 / 프롬북스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서명 : 당신이 몰랐던 경제 지식의 오해와 진실
저자 : 윤채현, 정용구
출판 : 프롬북스
출간 : 2011.02.18

조직에 소속되어 월급을 받는 사람들은 재테크에 대해 관심이 많다. 점심식사를 하고 긴장이 살살 풀렸을 때, 화두가 바로 재테크이다. 부동산 경기가 좋으면 어디로 이사가면 좋을까 고민을 하고 주식시장이 활황이면 어느 종목에 누가 투자하여 돈을 벌었다더라 등등 이야기가 난무한다. 경제용어에 대해 사람들의 지식수준이 높아졌지만, 실제로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실패한다고 저자들은 말한다. 7-80% 이해하는 것은 상식수준이고,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알아야 실패하지 않는다. 특히 일반인들의 부족한 지식을 역으로 이용하는 집단이 있기때문에 경제전망이 틀릴때가 더 많다고 한다.
경제지식과 정책에 숨겨진 진실과 오해에 대해 저자들은 조목조목 설명하면서 독자들의 시각을 트이게 해주고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통계청 통계에 반영되는 실업자 기준은 매월 15일이 포함된 일주일 동안(통계 산출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함)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했지만, 일주일 간 한 시간도 일하지 못한 사람으로서 일자리만 있으면 즉시 일할 수 있는 사람을 기준으로 산출한다. 즉, 일주일에 한 시간만 일하더라도 취업자로 분류하고 있다. 43p

일반적으로 통화가치가 하락하면 실질소득이 감소하므로 가계의 부채상환 능력이 약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주택구입보다 주식비를 비롯해 자녀 학비 지출과 의료비 지출이 우선이다. 2008년 소비자물가 급등 국면에서 세계적으로 부동산가격 급락이 대표적인 예다. 소비자물가 상승으로 실질소득이 감소하면서 주택자금 대출금 상환 능력이 약화되자, 부동산시장이 오히려 큰 폭으로 하락하고 말았다. 따라서 통화가치가 하락(평가절하)한다는 이유만 가지고 주택가격이 상승할 것이라 판단하고 주택을 구입할 경우, 투자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주택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통화가치 하락 요인보다 주택 실수요자의 평균적인 실질소득 수준과 더 큰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소득 분포 상 70% 이상의 임금소득자는 통화가치가 하락할 경우, 생활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 132p

이 책은 투자나 재태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식견을 높이기 위해서 도움이 되는 책이다. 그래서인지 전문용어가 많이 나와서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잘못 알면 모르는 것만 못한 것이 경제지식이라고 저자들은 강조하고 있다. 수시로 경제동향에 관심을 가지되, 의문사항은 이 책을 참고해서 정확한 지식을 습득하고, 잘못된 경제지식에 속지 않고 내 돈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