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토 히토리의 어떻게 살 것인가 - 일본 최고의 자수성가 억만장자가 깨달은 인생을 바꾸는 5가지 태도
사이토 히토리 지음, 황미숙 옮김 / 현대지성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에서 투자 소득 없이 오로지 사업소득만으로 가장 많은 세금을 낸 자수성가 부자인 저자는 돈을 모으는 기술이나 사업하고 투자하는 방법을 알기 전에 먼저 '세상 일이 내 마음처럼 일어나게 만드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는 각자 인생에서 추구하는 것이 다르다. 돈일 수도 있고, 성취일 수도 있고, 관계나 안정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모든 이유를 따라가다 보면 결국 행복으로 수렴한다.

저자는 행복을 '미래의 보상'이나 '특별한 사건'으로 보지 않는다. 그가 정의하는 행복이란 '살아가고 있는 지금이 즐거운 상태'다. 크게 부족함을 못 느끼고 충족감을 느끼는 상태, 문제가 생겨도 금세 해결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있는 상태.

이런 행복한 상태는 누군가가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오직 '나'만이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 세상을 바꾸는 것보다 내 생각과 행동을 바꾸는 게 휠씬 쉽기 때문이다.

이 책은 행복한 삶, 세상 일이 내 마음처럼 일어나는 삶을 위해 우리가 바꾸어야 할 생각과 행동을 다섯 가지 주제로 정리해 보여준다.

1. 자존

나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사랑하고, 세상에서 나를 가장 행복하게 해 줄 책임을 나 자신에게 둔다. 나를 항상 기분 좋게 하고, 누구보다 나에게 제일 친절해야 한다.

👉🏼 모든 변화의 출발점은 자기 자신을 대하는 태도다.

2. 습관

밝은 생각과 태도를 유지하고, 즐겁고 좋은 말을 사용하며, 감사를 많이 표현한다.

👉🏼 사소해 보이는 말과 태도가 삶의 분위기를 만든다.

3. 인연

좋은 사람은 소중히 여기고, 나를 힘들게 하는 인연은 과감히 내려놓는다. 내가 먼저 행복해지고 좋은 사람이 되면 자연스럽게 내 주변 사람들도 달라진다.

👉🏼 관계는 관리의 대상이 아니라 상태의 반영이다.

4. 성공

돈을 목적이 아니라 사람처럼 소중히 대하고, 일은 억지로가 아니라 즐겁게 한다.

👉🏼 성공은 쫓아가야 할 목표가 아니라 올바른 태도의 결과이다.

5. 생사

죽음의 본질을 이해하면 현재를 부끄럽지 않고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다.

👉🏼 끝이 있다는 사실은 삶을 조급하게 만들기보다 지금을 즐겁게 살아도 된다는 용기를 준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이런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일본 최고 부자가 말한 거니까 이대로만 하면 나도 부자가 될 수 있는 건가?'

하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방법들은 어떤 결과를 얻기 위한 조건이라기보다 우리가 살아가는 매 순간을 행복하고 즐거운 과정으로 만들어 주는 선택지에 가깝다.

이 책의 제목인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가장 현실적이고 부담 없는 대답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