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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러가 살아남는다 - 생각을 넘어 행동을 바꾸는 스토리텔링 설계법
마크 에드워즈 지음, 최윤영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11월
평점 :

이 책은 좋은 스토리의 정의와 구성, 요소에 대해 설명한 후 이 핵심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설계법을 제시하고 있다.
스토리의 중요성에 대해선 말하기 입 아플 정도이니 넘어가기로 하고, 좋은 스토리가 반드시 갖춰야 하는 것은 아래와 같다.
시작과 중간, 결말이 잘 정의되어 있어야 한다.
한 가지 주제에 관한 내용이어야 한다.
명확하게 이해되는 퀘스트가 있어야 한다.
퀘스트를 달성하는 과정은 문제/해결 구조를 따라야 한다.
명확한 인과관계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은 이 같은 스토리의 요소들을 업무 환경에 맞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에 저자는 SUPERB 설계법을 알려주고 있다.
1. 공유 경험
청중이 나와 동질감을 느끼도록 한다.
2. 최종 혜택
청중이 나와 함께 하기로 했을 대 얻을 수 있는 그 무언가를 알려 준다.
3. 문제 정의
청중이 당면했거나 하게 될 문제에 대해 말한다
4. 대안 및 반대 의견 탐색
해결책을 제시하기 전 몇 가지 대안을 탐색한다
5. 현실 제시
나의 실제 경험을 기반으로 생동감 있는 해결책을 제시한다.
6. 두 종류의 청중 모두 만족시키기
'전진형' 청중에게는 흥미진진한 미래를, '회피형' 청중에게는 안전한 미래를 제시한다.
이 구조를 잘 이해하고 스토리텔러의 사고방식을 장착한다면 앞으로는 다른 생각과 태도로 스토리를 말하고 듣게 될 것 같다. 더 강력한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을때까지 더 많이 생각하고 더 많이 써야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