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고통이다 하지만 당신은 고통보다 강하다 - 마음을 다스리는 마스터, 필 스터츠의 내면 강화
필 스터츠.배리 미첼스 지음, 이수경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예닐곱 장 읽었을 때 저의 올해 베스트 책이 될 것이라는 느낌이 왔어요.

나는 직관에 따라 '현재'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다. 바로 환자가 고통을 겪고 있는 시점 말이다. 그들의 과거를 되짚어가는 것은 해결책에서 멀어지는 길일뿐이었다. (...) 내가 찾는 것은 당장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줄 효과적인 방법이었다. 그것을 찾으려면 과거가 아니라 현재에 집중해야 했다.

P.28


무기력과 우울감으로 힘든 시간을 보냈을 때 심리학 책들을 닥치는 대로 읽었어요. 대부분 과거로부터 원인을 찾으라고 했죠. 그래서 열심히 과거를 되짚고 원인이라고 생각되는 상황, 사람들을 찾았어요. 그런데 원인을 안다고 해서 무기력과 우울감이 나아지진 않더라고요. 대신 무기력할 때마다 원인을 제공한 과거 속 시간을 원망하기만 했어요. 그냥 무기력과 우울감이 올 때마다 바로 떨쳐낼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었어요. 이 문장을 읽고선 두근거림을 살짝 느꼈습니다.

이 책의 저자들은 자신들을 찾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과거 이야기는 그만하고 지금 바로 마음의 평안을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달라는 목소리를 듣습니다. 그래서 '툴'을 만들게 됩니다.

이 책은 5가지 툴에 대해 알려줍니다. 우리가 겪는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그 상황에서 필요한 초월적 힘에 대해 설명합니다. 다음으로 툴의 사용 방법과 그 툴을 언제 사용(큐) 해야 되는지 알려줍니다. 마지막으로 툴의 사용으로 어떻게 변화되는지 툴의 목적을 알려 줍니다.

용기의 툴

욕구 뒤집기

◼ 문제 상황 : 고통을 피하려고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의미 없는 삶을 살고 있다. (안전지대)

◻ 초월적 힘 : 고통을 피하려는 욕구보다 더 강력한 힘인 전진의 힘이 필요하다. 이 힘과 연결되는 방법은 끊임없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 툴 : 욕구 뒤집기 - 고통을 피하려는 인간의 보편적인 욕구를 뒤집어 고통을 '원한다'

◻ 큐 : 하기 싫은 일을 앞두고 두렵거나 저항감이 들 때, 어려운 일에 대해 '생각'할 때.

◼ 목적 : 두려움을 편안하게 받아들이고 행동할 수 있게 된다.

포용의 툴

능동적으로 사랑하라

◼ 문제 상황 : 세상 사람들이 나를 '공정하게' 대우해야 된다는 믿음에 부당한 대우를 받으면 심리적 미로에 빠지게 된다.

◻ 초월적 힘 : 사랑의 물결은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힘이다.

◼ 툴 : 능동적 사랑 - 응축, 이동, 침투

◻ 큐 : 타인의 행동이나 말 때문에 과가 났을 때, 부당하게 대우받은 경험이 떠오를 때, 싫은 사람과 마주해야 할 때.

◼ 목적 : 주변 상황이 어떻든 사랑의 물결과 연결되고 충만함과 평화로움을 느끼게 된다.

자유의 툴

내면의 권위를 세워라

◼ 문제 상황 : 내 안의 어두운 자아인 그림자가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려 애쓰고 있다.

◻ 초월적 힘 : 자기표현의 힘

◼ 툴 : 내면의 권위 - 그림자 이미지를 만들고 그것과 하나 된 일체감을 느낀 뒤 청중을 보며 "들어라" 하고 조용히 명령한다.

◻ 큐 : 잘해야 한다는 중압감이 들 때

◼ 목적 : 내면의 불안을 극복하고 진정한 자기 모습을 표현할 수 있다.

평온의 툴

끊임없이 감사하라


◼ 문제 상황 : 부정적인 사고가 만든 먹구름에 짓눌려 마음의 평온을 잃어버렸다.

◻ 초월적 힘 : 감사하는 마음은 생명의 근원과 연결해 준다.

◼ 툴 : 감사의 흐름

◻ 큐 : 부정적인 생각에 휩싸이려고 할 때.

◼ 목적 : 마음의 평온을 얻을 수 있다.

끈기의 툴

위험을 자각하라

◼ 문제 상황 : 툴 실천을 중단해 버린다. (면죄부, 소비주의)

◻ 초월적 힘 : 의지력

◼ 툴 : 위험 자각

◻ 큐 : 툴을 실천할 의욕이 나지 않거나 충분히 성공해서 툴이 필요 없다고 느낄 때

◼ 목적 : 툴을 끝없이 실천해야 진정한 창조자가 될 수 있다.

아주 간단하게만 요약해 보았어요. 저자들이 강조하는 것은 이 툴들은 끊임없이 실천해야 된다는 거예요. 상황이 나아졌다고 느껴서 중단해서도 안되고 툴을 실천하고 싶지 않은 기분이 들 때에도 멈추면 안 된다고 말해요.

크고 작고의 차이지 전 전부 문제 상황을 겪고 있더라고요. 툴의 사용 방법들이 앉았다 일어서기 같은 단순하고 쉬운 방법이 아니라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겠지만 이 툴들이 주는 장점이 더 크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툴들을 통해

✅ 스스로를 가둔 안전지대에서 벗어나고

✅ 분노를 거두고 실체를 마주하며

✅ 내면의 그림자를 꺼내어 해방시키고

✅ 부정적 생각을 감사로 정화하고

✅ 위기감을 연료로 의지를 끌어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