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과학의 쓸모 - 슬기로운 어른을 위한 100가지 뇌 활용법
나카노 노부코 지음, 김윤경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린 변화가 빠른 세상에 살고 있어요. 미래를 예측하기가 더욱 어려워졌고 이런 혼란스러움 속에서 극소수의 성공한 사람만 존재하죠. 그래서 우린 앞 날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고 성공한 사람들에게 시기심을 느낍니다.

이러한 마음을 가진 우리들은 어떻게 세상을 살아가야 할까요?

저자는 그 해답을 뇌과학과 심리학에서 찾았습니다. 과학적인 지식을 토대로 한 사고방식과 구체적인 대처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가장 중요한 점은 뇌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자신에게 닥친 상황에 맞게 직접 판단하고 적절하게 대처해 나가야 된다고 말합니다.

⚜ 인간관계, 처세술, 사랑, 돈, 자존감, 감정, 노력, 공부, 운, 인생

위의 10가지 카테고리로 총 100가지 방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우리에게 모두 중요한 것들이죠? 전 이 중에서 운과 뇌과학이 무슨 상관이 있는지 좀 의아했습니다.

🧠 뇌과학과 운

운은 확률이고 인생은 유한하기 때문에 사람마다 운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운은 확률이지만 현실에선 운이 운을 부르고 불운이 불운을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인생을 운에 맡기기 보다 행운의 확률을 높이기 위해 고민해야 해요.

운의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목표를 달성할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언어성 지능을 발달시켜야 합니다. 언어성 지능이란 독서나 공부로 습득한 지식이나 직접 경험한 것들이에요. 결국 인생 운의 확률을 높여주는 건 뇌에 쌓이는 기억들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능력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언어성 지능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독서라고 해요. 책 많이 읽자고요!!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는 바로 '나는 운이 좋다'라고 믿는 것이라고 해요. 평소 운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실패를 되풀이할 원인이나 계기를 줄여간다고 합니다. 소리 내어 말하면 뇌에 더욱 각인되고 3주 정도 반복하면 뇌 속에 새로운 회로가 만들어져요. 우리 3주간 소리 내어 '나는 운이 좋아'라고 스스로에게 말해 줍시다.

💬

이렇듯 우리 생활 속에 뇌과학의 영향이 미치지 않는 게 없는 것 같아요. 저자는 이 모든 방법들이 '자신을 소중하게 대하는 비법'이자 '행복한 인생을 위한 도구'라고 말합니다.

나를 이해하고 나의 생각과 판단을 인정하기 위해 100가지 뇌 활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