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문자답 나의 1년 2024-2025 - 질문에 답하며 기록하는 지난 1년, 다가올 1년
홍성향 지음 / 인디고(글담)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월, 부푼 꿈을 안고 한 해를 시작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11월이에요. 나이가 들면 시간이 빨리 흐른다더니 정말이었어요. 😭



올해를 돌아봤을 때 계속 뭔가를 열심히 하긴 했는데 내년에도 올 해와 같이 살고 싶냐 물으면 그건 또 아닌... 좀 답답한 느낌이 들더군요. 



우리의 삶은 

언제나 마주하고 해석해 주기를 기다리고 있어요.

삶은, 우리 자신이 해석하기 시작할 때 

비로소 나다운 삶을 살아가는 지혜를 알려줍니다.

p.7



내 삶을 내가 해석하기 시작할 때 나다운 삶을 살아가는 지혜를 알려준다는 이 말이 크게 와닿았어요. 그동안은 내 삶을 마주하기가 두려웠던 것 같아요. 정면으로 제 삶을 해석해 보기로 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지난 1년에 대해 묻고 답하며 구체적으로 한 해를 정리하고 앞으로의 1년을 계획해 보려 합니다.



좋은 답은 좋은 질문에서 나온다고 하잖아요? 

내가 했던 행동과 말, 일과 여가 시간, 관계와 감정 등에 대한 좋은 질문들이 실려 있어 하나하나 답하다 보면 나의 1년이 선명해질 것 같아요.


저자는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만들고 가장 '나답다'라고 생각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자신과 '데이트'하는 기분으로 자문자답을 시작해 보라 말합니다. '일'처럼 반드시 해야 하는 의무처럼 느끼지 말고요. 



전 조용한 새벽, 혼자만의 시간에 제 삶을 해석하고 나다운 삶에 대해 생각해 보려 합니다.


2024년을 잘 정리하고 2025년을 맞이하고 싶으시다면 자문자답 나의 1년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