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당신은 죽어가는 자신을 방치하고 있는가 - 아침과 저녁, 나를 위한 인문학 30day 고윤(페이서스코리아)의 첫 생각 시리즈 3부작
고윤(페이서스 코리아)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는 인간의 불완전함이 만들어 낸 심리 증후군을 소재로 인간다움에 대해 인생의 태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브런치에 글을 쓰기 시작한 후로 늘 소재나 주제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거든요? 이 책을 보면서 세상에 글의 소재가 되지 못할 것은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각각의 증후군을 통해서 저자가 던져주는 하나하나의 질문에 답하다 보면 그것 또한 나의 글 소재가 되겠더라고요. 그만큼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내용들이었습니다.

제가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리셋 증후군이에요. 컴퓨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리셋 버튼만 누르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듯이 현실 세계에서도 리셋이 가능하다고 착각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완벽주의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걸리는 증후군이고 사소한 실수를 하거나 조금만 어려워도 그것을 회피하고 다시 시작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기존의 상황을 버리면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다고 믿는 거죠.

저 또한 완벽주의 성향 있어서 하다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더 이상 할 수 없다고 느끼면 중도 포기하고 다른 것에 기웃거리기를 수없이 반복했어요. 저의 이런 면을 설명하는 단어가 있을 줄은 몰랐는데 증후군이라는 말이 붙을 정도면 많은 사람들이 저와 같은 행동을 한다는 거겠죠?

저자는 상황을 바꾸려고 하기보다 나 자신을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드는데 노력하라고 말합니다.

나의 생각을 바꾸고, 행동을 바꾸고, 습관을 바꾸고, 믿음을 바꾼다면 인생을 바꿀 수 있다고 말이죠. 나를 바꾸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쉽지만은 않죠? 그래도 계속 노력해야겠습니다.

이 책을 통해 나를 돌아보고,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고 인생의 의미를 발견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