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일기의 힘 - 감정에 끌려다니는 당신을 멈추게 할
정윤주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2학년 형아에게 '아홉 살 마음 사전'을 사주었어요. 감정은 다양하고 그에 맞는 표현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대해 알맞은 언어로 표현하길 바랐거든요.

이 책은 어른을 위한 '마음 사전'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들은 수많은 감정들을 느끼며 살아가지만 그것이 어디에서 오는 것인지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잘 모릅니다.

저자는 아무 의미 없이 '그냥' 말하고 행동하는 사람은 없고 그 말과 행동에는 항상 '욕구'가 존재한다고 말합니다. 감정은 충족되었거나 충족되지 않은 이 '욕구'를 알려주는 신호등인 것이죠.

감정이 내 욕구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내 감정에 책임을 질 수 있다고 합니다.

자신의 욕구를 인식하고 수용하며 자신의 상황과 기분을 스스로 느낄 수 있는 자기 공감 능력이 중요합니다. 나를 진정으로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나 한 사람뿐이에요.

현재 느끼는 감정은 무엇인지 그 감정 뒤에 있는 욕구는 무엇인지 찾아야 합니다. 그 방법으로 감정 일기 쓰기를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단순히 그날 느낀 감정만 나열하는 제가 알던 감정 일기와는 달랐어요. 감정 일기를 제대로 훈련한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주 5일 6주간 총 30가지의 주제 감정에 대한 일기를 씁니다. 첫 2주는 베이직 단계이고

💜 나는 주로 언제 이러한 감정을 느끼나요?

💜 나는 오늘 이 감정을 느꼈나요? 느꼈다면 언제, 어떤 상황에서 느꼈나요?

💜 오늘 하루, 나의 핵심 감정은 무엇인가요?

💜 오늘의 감사

위의 질문에 대한 일기를 씁니다. 여기에 좀 익숙해지면 3주 차부터

💜 나는 이 감정을 느낄 때 주로 어떻게 반응하나요?

💜 오늘 혹은 과거에 이 감정을 느꼈을 때 진심으로 하고 싶은 말과 행동은 무엇인가요?

💜 만약 진심으로 하고 싶은 말과 행동을 하지 못했다면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이 감정을 느낄 때 하고 싶은 말과 행동, 그것을 하기 위한 액션플랜 3가지를 작성하세요.

위의 질문이 추가돼요.

오늘의 감사도 '감사합니다'로 시작해 매주 '미안, 용서, 사랑, 축복합니다.'가 추가됩니다.

감정 일기 초보자들은 질문만 봐도 자신이 없어질 텐데요. 걱정하지 마세요. 감정 일기 쓰는 방법에 대한 저자의 설명과 다른 사람들이 쓴 예시가 함께 있으니까요. 그리고 길게 적어야 한다던가 모든 질문에 답해야 된다는 생각도 안 해도 됩니다. 한 줄만 작아도 되고 주제 감정을 느끼지 못 한 날은 비워두어도 상관없어요.


책에 바로 일기를 쓸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오늘부터 당장 감정 일기 쓰기를 시작해야겠습니다.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