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닝 제로 - 기획 전문가를 위한 교과서
허영훈 지음 / 대경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기획을 배워본 적도 해 본 적도 없어요. 사회의 모든 문제는 기획의 부재에서 비롯되고 기획을 알면 보이고 변하며 무엇이든 기획이 답이라는 표지의 문장에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사회 문제의 답이 기획이라면 개인의 문제 또한 기획이 답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전 국민이 기획 전문가가 되기를 바라는 저자는 기획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우선 기획의 올바른 정의가 필요합니다.

'기획'을 한자 뜻을 모아 정의하면 '바라는 것을 새기는 것'이 됩니다. 정성스럽게 풀이하면 ' 기획은 사람이 발돋움하여 멀리 바라보는 것을 전하여 잘 나눈다'라고 해석될 수 있어요.

영문으로 그 의미를 살펴보면 계획을 두고 계속해서 ing 하는 것, 사고(생각)를 과정화하는 것, 앞서서 충분히 생각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계획과 기획은 그 의미가 다른데 계획은 '일'에 관련해서만 바라는 것을 새기는 것이고, 기획은 일을 둘러싼 모든 것들에 대해 바라는 것을 새기는 것을 말합니다. 기획이 계획보다 더 큰 영역임을 알 수 있어요.

기획의 정의를 알고 보니 저자가 기획을 왜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삶 속에서 만나는 모든 순간들을

앞서서 기획할 수 있다면

그 삶이 더욱 풍요로워지거나

겪게 되는 고통의 무게를 조금은 줄일 수 있지 않을까?

P.20

저자는 올바른 기획을 한다면 공부, 전공 선택, 유학, 취업, 창업, 자녀 교육, 은퇴 등을 준비함에 있어서 기대 이상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럼 기획을 할 때 필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저자는 KASH 법칙을 무조건 따라야 한다고 말합니다. (단, 순서대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 Knowledge (지식과 정보) : 시간과 노력이 동반된 올바른 지식검증되어 신뢰할 만한 정확한 사실을 확보해야 합니다.

💎 Attitude (태도와 자세) : 확보한 지식과 정보를 근거로 예상되는 태도와 자세를 구체화합니다.

💎 Skill (기술 또는 완성) : 넓은 의미로 완성이고 그 안에는 합격, 도달, 통과, 해결 등이 있습니다.

💎 Habit (습관 또는 유지) : 앞서 올바른 과정을 거쳐 원하는 목표를 달성했다면 그것의 완성도나 수준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저자는 각론을 거치지 않고 지금까지의 원칙과 이론만 가지고도 구체적인 기획을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각론에 대해선 책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솔직히 저는 지금 당장은 기획을 할 수 없어요. 여러 번 읽고 연습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획은 단순히 일이나 업무의 한 분야가 아닌 인생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방법이자 태도로 보입니다.

이 책을 통해 기획을 잘 공부해서 제 인생 기획을 멋지게 해봐야겠습니다.



허영훈 작가님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