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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립 코틀러 마켓 6.0 - AI시대, 고객 경험을 진화시켜라!
필립 코틀러.허마원 카타자야.이완 세티아완 지음, 방영호 옮김 / 더퀘스트 / 2024년 5월
평점 :
저자는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 방법의 변화 과정을 마켓 1.0~마켓 6.0으로 구분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1️⃣ 마켓 1.0 : 제품 중심
2️⃣ 마켓 2.0 : 고객 중심
3️⃣ 마켓 3.0 : 인간 중심
마켓 3.0 까지를 전통적인 마케팅이라고 본다면
마켓 4.0부터는 기술의 진화에 따라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이 변화됩니다.
4️⃣ 마켓 4.0 :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고 능숙한 세대들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으로 전환됩니다.
대표적으로 콘텐츠 마케팅과 옴니 채널 마케팅이 있어요.
5️⃣ 마켓 5.0 : 인공지능의 개발로 비즈니스 환경이 또다시 변화를 맞이했고, 인간과 기계의 소통과 협업이 중요한 마케팅 요소가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마켓 6.0이 탄생하게 되는데
6️⃣ 마켓 6.0 : Z세대와 알파 세대, 즉 디지털 내러티브 세대의 등장에 기인합니다.
이들 세대는 물질적 요소와 디지털 요소가 혼합된 몰입형 경험에 익숙하고 디지털 영역 안에서 상호작용과 몰입도가 강화되어 있어요.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기업들은 물리적 접점과 디지털 접점 사이의 경계를 허무는 몰입도 높은 고객 경험을 제공해야 됩니다.
저자는 이러한 새로운 마케팅 관리 방법을 메타 마케팅이라 말합니다.
⭐ 마켓 6.0의 핵심 구성 요소는
기술적 요인 :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공간 컴퓨팅, 증강현실 · 가상현실, 블록체인
환경 : 확장 현실, 메타버스
경험 : 다감각 마케팅, 공간 마케팅, 메타버스 마케팅
이 책은 위의 마켓 6.0의 핵심 구성 요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책을 통해 자세하게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앞으로의 마케팅의 방향과 방법에 대해 알 수 있는 흥미로운 책이에요.
✅ 마케팅을 업으로 삼고 있다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