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남는 생각들의 비밀 - 어제의 통찰이 내일의 해결책이 되는 진화적 사고의 힘
샘 테이텀 지음, 안종희 옮김 / 더퀘스트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생각하는 혁신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천재적인 발견, 급진적이고 진기한 혁명적인 아이디어입니다. 우리는 삶과 비즈니스에서 이러한 것에 집착하죠?

하지만 저자는 혁명을 추구하는 일은 매우 위험하고 많은 비용이 든다고 말해요. 그러면서 진화적인 사고가 혁신에 더 효율적이고 인간 중심적인 접근 방법이라 말합니다.

진화적인 사고는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자연 속에 더 나은 아이디어가 이미 존재하고, 생물학과 진화심리학에 이르기까지 우리 주변에는 기존 해결책의 패턴이 존재함을 아는 것이에요.

자연에 나타난 진화적 해결책의 성공적인 패턴, 곧 심리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옛것으로부터 새로운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진화를 단순히 생물학적인 관점에서만 생각해서는 안 되고 우리의 문화, 사고, 혁신이 만들어질 때도 진화 과정이 작용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해요. 진화는 우리 주변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이 책은 이러한 진화적 사고의 도구와 사업, 혁신, 행동 변화 분야에서 당면한 가장 근본적인 도전과제를 해결하는 데 진화적 사고방식을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사업, 혁신, 행동 변화 분야에 당면한 도전과제이면서 일반적인 심리적 모순 다섯 가지를 제시해요.

1️⃣ 진실을 바꾸지 않고 신뢰 강화하기

2️⃣ 선택지를 제한하지 않고 의사 결정 지원하기

3️⃣ 응답을 강요하지 않고 행동 이끌어내기

4️⃣ 보상을 늘리지 않고도 충성도 높이기

5️⃣ 지속시간을 바꾸지 않고도 경험의 질 높이기

위와 같은 과제를 어떻게 기존의 가치를 다시 적용해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어디에서 이미 해결되었는지', 그리고 그것을 지금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어요.

자세한 방법을 언급하기엔 제가 좀 바빠서...😅 책을 통해 하나하나 자세히 배워보시길 바래요.

진화심리학, 행동과학, 생물학,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들을 통해 인간의 진화적 사고에 대한 통찰을 알 수 있는 재밌는 책이에요.

✅ 마케팅 분야에 종사하거나 사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아주 유익한 책입니다.

✅ 크리에이터들에게도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도 들구요.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