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당신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살고 있는가 - 아침과 저녁, 나를 위한 철학 30day 고윤(페이서스코리아)의 첫 생각 시리즈 3부작
고윤(페이서스 코리아)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적어도 마흔이 되면 인생을 살아가기가 수월해질 줄 알았어요.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단단한 내면이 되어 있을 줄 알았고 나만의 기준과 원칙을 지키며 살아가고 있을 거라 상상했죠.

하지만 여전히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모르겠어'입니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알려면 먼저 내가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내가 원하는 삶을 알려면 나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는 생각을 했어요. 마흔이 넘어서야 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알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진정으로 원하는 삶이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위해 미래의 자신에게 이런 질문을 던집니다.

나는 어떤 철학을 가지고 어떤 인생을 살아갈 것인가?

P.205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이 책에 모두 담겨 있습니다. 저자의 잃어버린 삶을 다시 찾게 해 준 인생철학들을 꾹꾹 눌러 담았다고 해요.

저도 요즘 철학이나 인문 책을 보며 나에 대해 공부하는 중입니다. 나는 어떤 사람이고 그동안 어떤 생각과 감정으로 살아왔는지 그 실체를 마주하려고 해요. 이 책을 통해서도 나란 사람에 대해 적나라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후회와 반성, 질타만 있는 것이 아닌 철학자들과 유명인들의 문장에 저자의 통찰을 더한 행동 지침까지 내려주어 철학을 바탕으로 한 자기 계발의 정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서평을 위해 일독은 빠르게 했지만 하루 두 번 아침저녁으로 한 챕터씩 다시 읽고 필사하며 사색하고 싶은 책이에요.

철학은 어려운 사상가들의 전유물이라 생각했는데 이제는 개개인의 삶 깊숙이 들어와 있는 것 같아요. 삶을 지탱하고 가치 있는 삶을 살기 위한 나만의 철학을 찾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이 리뷰는 나로샤인님이 모집하신 서평단에 당첨되어

딥앤와이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