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케팅 (업그레이드 특별판 리커버 에디션, 양장) - ‘더 행복한 삶’을 위한 작은 습관
오두환 지음 / 대한출판사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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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특별하지 않은 사람이 리스크 없이 안정적으로 상위 5% 부자가 되고, 부를 유지할 방법은 마케팅뿐이라고 말합니다.

평범한 월급쟁이는 될 수 없는 부자가 되려면 사업이나 투자를 해야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마케팅이라니.

이 책은 누구나 쉽게 어디에든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인 '오케팅'에 대해 전합니다.

오케팅은 기업, 제품, 서비스, 개인 등 어디에나 적용 가능하고 더 나은 삶을 꿈꾼다면 오케팅을 배워야 된다고 말해요.

오케팅으로 '더 행복한 삶'을 얻을 수 있다고도 말합니다.

이 정도 되니 '오케팅'이 뭔지 알아야 겠습니다.

오케팅은 6편 15계로 이루어져 있어요. (성경에서 가져오신 듯 하네요.)

저자는 바다를 항해하는 보물선에 비유하고 있는데 전 그냥 사업가라 생각하고 간략하게 요약해 보려고 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이나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며 보셔도 돼요.)

1편 정신

1편 1계 - 영혼

→ 사업의 궁극적인 목표, 대의를 세워야 합니다. 이 대의는 사업을 멈출 때까지 존재해야 해요.

1편 2계 - 보물

→ 대의를 뒷받침할 전략, 전술, 관리, 목표를 뜻합니다. 단기적인 목표와 규칙을 세우세요.

2편 식사

2편 3계 - 성명

→ 브랜드에 제대로 된 이름을 지어야 합니다. 이름은 브랜드 자체이며 신뢰와 직결되기 때문에 대충 지어서는 안돼요.

2편 4계 - 식량

→ 장점, 팔 것, 일거리, 사업 영역 등을 의미합니다. 제일 자신 있는 것을 식량으로 삼아야 하고 최소 네 가지를 정하는 것이 좋아요.

2편 5계 - 문제

→ 식량의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3편 주거

3편 6계 - 위치

→ 우리 사업의 가치를 높이고 사업 영역별로 경쟁자를 선정해 그들에게 가르침을 얻으세요.

3편 7계 - 전략

→ 고객의 유형을 분석하고 유형에 따라 공략할 특별한 방법을 생각해 내야 합니다.

3편 8계 - 장벽

→ 경쟁사들의 전략을 예의주시하면서 방치, 모방, 혁신해야 합니다.

4편 의복

4편 9계 - 각본

→ 고객들이 공감할 만한 시나리오(스토리텔링)를 3개 정도 준비합니다.

4편 10계 - 요약

→ 모든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슬로건을 만드세요.

5편 무리

5편 11계 - 소통

→ 자신은 물론 직원, 가족, 지인들까지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소통하세요.

5편 12계 - 출격

→ 베타버전 테스트를 거친 후, 시작한다면 로켓처럼 가차 없이 하고 의심된다면 처음으로 돌아가세요.

6편 경쟁

6편 13계 - 광고

→ 광고의 8원칙을 지켜 제대로 광고해야 합니다.(광고의 8원칙은 저자의 또 다른 책을 확인해 보세요.)

6편 14계 - 분석

→ 고객의 의견을 듣고, 반성하고, 개선하세요.

6편 15계 - 점검

→ 오케팅을 점검하고 도전을 멈추거나 포기하지 마세요.


저자는 이 오케팅을 끊임없이 반복하고 습관처럼 해야 된다고 말합니다.

개인이 오케팅하면 자기계발이 될 것이고

경영인이 오케팅하면 기업을 특별하게 운영하게 될 것이며

마케팅 담당자가 오케팅하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특별하게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평범한 그 누구라도 특별해 질 수 있는 오케팅을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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