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맥스웰 사람을 움직이는 말의 힘
존 C. 맥스웰 지음, 양진성 옮김 / 토네이도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대중 연설을 하는 연사를 대상으로 쓰인 책입니다.

이는 좁은 의미의 대상이고 넓게 보면 '말하고 싶은 것이 있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책이기도 해요.

대중 연설을 하지 않더라도 글을 쓰거나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은 나누고 싶은 메시지를 제대로 잘 전달하고 싶고 소통이 잘되기를 바랄 겁니다.

저도 이 책을 대중 연설의 관점으로 보지 않고 콘텐츠 생산자로서 읽어 보았어요.

16가지 법칙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3가지를 나누어 보려 합니다.

☝🏼 신뢰의 법칙

우리가 전달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는 바로 우리가 살아온 삶입니다.

당신이 누구인지가

당신이 하는 모든 말에 신뢰를 더해 준다.

P.18

우리가 살아온 삶과 전혀 다른 말을 한다면 진실성이 결여되고 우리의 커뮤니케이션은 성공할 수 없을 거예요.

🌳 신뢰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1. 투명하라.

2. 일관성 있게 행동하라.

3. 훌륭한 본보기가 되어라.

4. 역량을 갖춰라.

5. 신뢰를 쌓아라.

👉🏻 신뢰를 얻는 동기는 다른 사람을 진심으로 돕고 그들에게 이익을 주기 위함이어야 해요. 사람들은 느낌으로 다 압니다. 선한 동기가 있고 진심으로 자신을 도우려 한다는 것을.

✌🏼 콘텐츠의 법칙

🌳 콘텐츠를 만들 때 따라야 할 9단계

1. 청중에서부터 시작하라.

👉🏻 훌륭한 콘텐츠는 청중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되요.

2. 당신의 강점 분야에 머물러라.

👉🏻 내가 잘 알고, 잘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해야 합니다.

3. 논지를 정립하라.

👉🏻 핵심 메시지를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4. 리서치를 하라.

👉🏻 메시지에 딱 맞는 이야기, 인용문, 생각, 아이디어, 예시들을 찾고 저장해 두세요.

5. 아웃라인을 만들어라.

👉🏻좋은 아웃라인은 각각 돋보이는 동시에 전체의 흐름이 있어야 합니다.

6. 뼈대에 살을 붙여라.

👉🏻 교육(배우기), 몰입(하기), 오락(느끼기), 심미(존재하기)의 방식을 많이 추가하세요.

7. 아이디어의 활주로를 만들어라.

👉🏻 초반 5분 청중에게 다가가고 마무리는 청중이 도움 받고 힘을 얻어 돌아가게 하세요.

8. 전환을 계획하라.

👉🏻 청중을 놓치지 마세요.

9. 울림을 주는 문장을 활용하라.

👉🏻 훌륭한 연사들을 공부해야 합니다.

💬

콘텐츠를 열심히 만들고 모든 메시지가 최고가 되도록 노력해 가치 있는 것을 말하면 사람들은 귀 기울이기 시작할 거예요.

의미 있고 공감 가는 메시지를 위해서는 매일 새로운 것을 배우고 질문하고 탐구해야 해요.

우리가 계속 성장한다면 늘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들게 되겠죠?

👌🏼 소통의 법칙

청중이 전부다

모든 법칙에 가장 중요한 전제는 바로 '청중이 주인공이다'입니다.

들어주는 사람이 없으면 무슨 소용이겠어요?

청중에게 초점을 맞추는 연사는 소통하는 사람입니다. 소통이 없으면 콘텐츠에 관심은 보일지 몰라도 영감을 얻지는 못할 거예요.

🌳 소통을 위한 열쇠

1. 당신이 주인공이 아님을 깨달아라.

2. 첫인상을 최고의 인상으로 만들어라.

3. 그들의 세상을 의도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4. 인간적으로 다가가라.

5. 카리스마를 키워라. ( 타인에게 집중하며 초점을 맞추는 것)

👉🏻 사람들은 자신에게 관심 있는 사람에게 관심을 보입니다.

💬

훌륭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언제나 청중에게 초점을 맞추고 대중과 소통할 수 있어야겠어요.

대중 연설을 업으로 삼은 사람뿐만 아니라

내 안에 하고 싶은 말과 전하고픈 메시지가 있는 사람이라면 '사람을 움직이는 말의 16가지 법칙'을 흡수해 보길 바랍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