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임 습관의 힘 - 100세까지 자유롭게 움직이는 몸 만드는 10가지 필수 훈련
켈리 스타렛.줄리엣 스타렛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꿈꿉니다.

'죽을 때까지 내 두 다리로 걷고 싶다.'

'내 두 손으로 씻고 입고 밥 먹고 싶다.'

'이왕이면 이 모든 일들을 쉽고 편안하게 해 내고 싶다.'

고 말이죠.

이 책은 이런 일들을 가능하게 만들어 줄 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쓰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가동성'이에요.

가동성은 힘들이지 않고 자유롭게 움직이고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든 요소가 조화롭게 융합된 것이라 말합니다.

관절, 근육, 힘줄, 인대, 근막, 신경, 뇌, 혈관 등 모든 것은 함께 움직여요. 이 움직임을 구성하는 네트워크가 힘을 갖추게 되는 것이 가동성이 좋아지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동성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운동하고 싶을 때 할 수 있게 몸을 준비시켜주고 삶을 위해 몸을 준비시켜 주기 때문이에요.

이 책은 신체를 탄탄하게 하는 운동법이나 살을 빼기 위한 방법을 말하지 않아요.

그저 우리 몸을 잘 움직일 수 있게 어떤 일이 닥쳐도 이겨 낼 수 있도록 몸을 대비시키는 법에 대한 지침이 담겨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 10가지 테스트 + 10가지 신체 훈련 = 몸이 더 잘 작동하게 하는 10가지 방법

입니다.

10가지 테스트

아래의 문항에 몇 가지나 해당되는지 체크해 보세요.

1. 양반다리로 앉았다가 아무것도 지지하지 않고 일어선다.

2. 코로 숨을 내쉰 후 콧구멍을 막고 숨을 30초 이상 참는다.

3. 한 쪽 무릎을 발끝을 세운 채 정강이를 벽에 붙이고 몸통을 세운다.

4. 하루에 12,000보 이상 걷는다. (생활 걸음 포함)

5. 바닥에 엎드려 팔을 쭉 뻗어 막대기를 두 손으로 잡고 5cm 이상 들어 올린다.

6. 하루에 과일과 채소 800g, 단백질을 몸무게 1kg당 1.5~2.2g 섭취한다.

7. 쪼그려 앉을 수 있다.

8. 눈을 감고 한쪽 다리를 들어 20초 이상 유지한다.

9. 하루에 앉아 있는 시간이 6시간 이하이다.

10. 하루 7시간 이상 잔다.

각 테스트의 가장 좋은 점수를 받는 것들을 적어보았어요. 다시 말하면 우리가 해 내야 할 움직임의 목표라고 볼 수도 있겠죠?

제 몸은 완전히 엉망이라 잘 안될 줄 알았는데 '어라?' 생각보다 잘 하더라구요.

단, 8번 균형 감각은 절망적이었습니다. ㅜㅜ

가동성 운동이라고 해서 거창한 게 아니더라구요. 하루 한 시간씩 시간 내어 안 해도 됩니다.

생활 속에서 하던 일을 하면서 지금보다 조금 더 움직이고 가동 운동 몇 가지 익혀서 틈틈이 하면 됩니다.

위의 테스트에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어요. 그저 지금 나의 몸 상태를 알고 훈련의 빈도와 강도를 결정하는 것이니까요.

100세까지 잘 움직이고 자유로운 몸이 될 수 있도록 내 몸의 가동성을 끌어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전 다양한 자세로 바닥에 앉아 TV를 시청하고 길을 걸을 때 호흡 훈련을 할 거예요.

회사에서 앉아서 일하다가도 자주 일어나서 움직이고 균형감각 훈련은 신경 써서 해 보려 합니다.

하루 채소 800g과 단백질 섭취도 해보도록 할게요. (이게 제일 어려울 것 같아요)

테스트 방법과 신체 훈련 방법들은 책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글로 되어 있어서 동작들이 잘 떠오르지 않아 동영상을 보고 싶단 생각이 많이 들더라구요.

(저자들의 사이트가 있긴 한데... 제가 영어에 심히 취약해서... ㅋ)

여러 번 읽고 그림을 보면 대부분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가동 운동만으로도 회복력 있고 튼튼한 몸을 유지할 수 있지만 규칙적인 (근력) 운동을 더하면 한층 더 튼튼해질 수 있어요.

우리 모두 100세까지 내 발, 내 손으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몸을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