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쓰기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 딱 4주 만에 완성하는 브랜딩 블로그
정경미(로미) 외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왜 블로그를 하게 됐는지 솔직히 말하면 돈이 된다길래 단 돈 몇 만 원이라도 벌어보자는 생각으로 시작한 거였다. 블로그를 1년 넘게 해오고 싶지만 단 10원도 벌진 못했다. (아! 도서 서평단으로 도서를 지원받았으니 책값 정도는 벌었다.)

1년 넘게 블로그를 하면서 적지 않은 글들을 발행했지만 왜 아무런 성과가 없는지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일단 시작부터가 '돈을 벌고 싶어서' 였다는 게 잘 못이었던 것 같다.

돈이 된다길래 뭐라도 해보자 싶어 '한 달 식비 50만 원으로 살기'를 올리다가 갑자기 책 리뷰를 올렸다. 중간중간 책으로 소통하는 이웃이 생겼지만 조회수는 한자리를 면치 못했고 당연히 애드 포스트도 계속 떨어졌다.

그러다가 책 리뷰는 조회 수가 안 나온다 싶어 부동산 공부를 하며 임장 다닌 이야기도 쓰고 새벽 기상 인증도 했다가 또 책 리뷰도 올렸다가. . .

한마디로 일관성도 없고 꾸준함도 없고 브랜딩도 없는 그런 블로그였던 것이다.

그러다 보니 서로 이웃들도 여러 분야로 중구난방이 되었고 나조차도 알림 설정해 놓은 정보성 이웃들만 방문하고 있었다.

이 책은 온라인 수익화를 위해 블로그를 하려는 거라면 차라리 티스토리나 구글 애드센스를 하라고 한다. 대신 브랜딩을 위해서라면 블로그를 해야 한다고 말한다.

정보성 콘테츠에 비해 내 이야기를 쓰는 것은 상위 노출도, 수익화도, 많은 조회수도 일으킬 수 없지만 블로그에 내 생각, 일상을 적어보는 용기를 냈다는 것만으로 삶의 방향성을 찾아갈 수 있는 시작점이라고 말한다.

블로그를 통해 꾸준히 콘텐츠를 발행하고 신뢰가 쌓이다 보면 결국 내가 가진 경험과 지식이 돈이 되는 경험도 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브랜딩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1. 블로그에 대한 이해

  2. 블로그 글쓰기

  3. 블로그의 최소한의 실행 기술

  4. 블로그 성장하는 법

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브랜딩을 잘 하기 위해서는 스토리텔링을 잘 해야 되고 스토리텔링을 잘하기 위해서는 이야기의 3요소인 인물, 사건, 배경에서 사건이 현재에 일어나는 것이어야 한다.

현재 내가 하는 일의 이유와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에피소드, 중간중간 발생하는 어려움과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을 공유하고, 과거가 아닌 현재 사건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이 만들어질 때 사람들은 그 이야기를 궁금해하고 이 이야기를 통해 브랜딩 된다고 한다.

내 블로그엔 이 스토리텔링 없었던 것 같다. 내가 왜 책을 읽기 시작했는지 왜 부동산 공부를 시작했는지 새벽 기상은 왜 시작했으며 이 모든 것들을 통해 내가 이루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매일매일 하는 행동들로 어떤 것들을 얻었으며 무엇이 힘들고 고통스러웠는지 그것들을 어떻게 극복했는지가 빠져있었다.

블로그 성장에는 글을 꾸준히 발행하는 꾸준함과 내가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나 주제가 일관성 있고 내가 좋아하는 주제로 글을 쓰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꾸준함, 일관성, 즐거움이 잘 되는 블로그의 비결이라고 한다.

닉네임부터 블로그 이름 짓기, 제목 짓는 방법까지 기술적인 면을 알려주는 것도 좋았지만 내가 왜 블로그를 하는지에 대한 의미를 더 깊게 생각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내 블로그는 어차피 수익화는 물 건너 갔고 앞으로 브랜딩 블로그가 되는데 힘써 봐야겠다.

✅ 수익화의 달콤함에 빠져 시작했지만 쓴맛만 보고 있는 블로거

✅ 나의 이야기를 쓰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

✅ 나의 경험과 지식이 돈이 되는 브랜딩 블로그를 만들어 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