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넥스트 - 모두가 끝이라고 생각할 때, ‘다음’을 찾아낸 사람들의 이야기
조앤 리프먼 지음, 김성아 옮김 / 미래의창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늘어난 수명과 점점 빨라지는 세상의 변화를 맞으며 자의든 타의든 제2의 경력, 제2의 인생을 살아갈 수밖에 없다.

이 책은 이러한 제2의 경력과 인생을 살게 된 사람들의 이야기다.

- 경력을 재창조한 사람들

- 트라우마를 겪은 후 삶을 재편한 사람들

- 우연히 '아하'의 순간을 경험하면서 혁신을 이룬 사람들

- 의도치 않게 재창조의 길을 걷게 된 사람들

- 필수불가결한 이유로 사업가로 변모한 사람들

의 실제 사례를 통해 '재창조 로드맵'을 어떻게 적용해 나갔는지 말하고 있다.

재창조 로드맵이란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는 탐색을 거쳐 기존의 삶과 방식에서 벗어나 낯설고 새로운 길에 접어드는 동안 분투하고 그 과정에서 막다를 길에 도달하면 가던 길을 중단하고 휴식을 취하는 가운데 마침내 아이디어를 떠올려 해법이 도출되어 변화가 성공적으로 완수되는 것을 말한다.

탐색 단계에서는 스스로 되고 싶은 것, 될 수 있는 것, 되기 두려워하는 것까지 상상해 보고 작고 반복적인 행동부터 해보고 직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분투 단계에서는 그 과정을 받아들이고 '실패 이력서'를 만들어 노력의 방향을 효과적으로 조정하고

중단 단계에서는 휴식을 취하고 공상하라고 한다. 이럴 때 좋은 아이디어가 많이 떠오르기 때문이다.

해법 단계에선 과거에 자신이 쏟아부었던 노력에 헛수고는 없다는 것을 기억하고 예상치 못한 일에 마음을 열면 변화를 맞이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재창조 로드맵의 과정은 반복적이고 계속되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재창조 로드맵의 과정을 보면서 책에 나온 사례들 말고 내 주변에 변화를 가장 잘 실현한 사람이 누구일지 생각해 보게 되었는데 바로 이 분이 생각났다.

바로 나의 시아버지.

30년 넘게 공무원으로 일하시고 정년퇴직하신 아버님의 꿈은 가수였다. 노래를 너무 사랑하시고 또 잘하신다.

[탐색] 정년퇴직 후 집에 계신 시간이 많아지신 아버님은 라디오 노래 경연에 나가시면서 실력을 검토하셨고(대부분 상 타심) 지방 방송국 노래 경연 대회에서 1등을 하신 후 가수 협회에 등록도 하게 되셨다.

[분투] 노래 봉사와 공연을 다니시다가 자신의 앨범을 내고 싶은 꿈을 이루기 위해 시어머니를 설득하시고 앨범비 충당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셨고 앨범을 내시게 되었다.

[중단] 그러던 중 코로나로 공연에 설 수 없게 되셨고

[해법] 그 기간 동안 2집을 내시고 트롯 가요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셨다. 다른 노래교실에서 몇 시간만 빌려 수업을 하시다가 올해 3월 자신만의 노래교실을 오픈하셨다.

우리 아버님 나이 만 72세에 이루신 변화이다.

지금 나는 새로운 경력을 꿈꾸고 있지만 현재 하고 있는 일도 그만 둘 수 없는 새로운 일에 대한 탐색과 현재 일에서의 분투의 단계를 동시에 하고 있는 것 같다.

변화는 빠르게 오기도 하지만 중대한 변화는 대부분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특별한 준비 없이 벌어지는 거대한 도약은 매우 드물고 실패할 가능성도 크기에 변화를 완전히 수용하기 전부터 그 변화를 향해 조금씩 나아가기 시작하는 '움직이기 전에 움직이기' 자세를 취하라고 한다.

움직이기 전에 움직이면서 빠른 변화를 바라지 말고 천천히 제2의 인생을 위해 준비해 나가야겠다.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