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집중력 구하기 - 필요할 때 언제든 바로 몰입할 수 있는 실전 기술
데이먼 자하리아데스 지음, 이현 옮김 / 빅피시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서점가의 핫한 키워드는 '집중력' 이 아닐까 한다.

그동안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가 점점 산만해지고 집중하기 어려워하는 자신을 보게 되었을 것이다.

나 또한 일을 시작하기 전에 이메일도 다 지워야 하고 핸드폰 알람도 다 확인해야 하고 책상 정리도 해야 일을 시작이라도 할 수 있고

막상 일을 시작하더라도 아주 사소한 것들로 주의가 흐트러지고 한 번 흐트러지면 다시 집중하기까지 또 여러 의식을 거쳐야 한다. (일 시작 전에 했던 모든 것들 ㅋㅋ)


이 책은 정말 딱 집중력을 위한 방법만을 말한다.

실험 결과, 과학적 근거들은 과감하게 생략하고 있다.

우리가 집중력을 위해 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만 다루고 있다.

그럼 근거가 너무 부족한 거 아니야?? 하실 분도 계실 것 같아서. . .

여러 권의 뇌과학, 자기 계발서, 심리학 책을 읽어본 내가 전부 과학적 근거가 있는 방법들임을 보장한다.

자신이 집중력을 가장 많이 빼앗기는 요소는 무엇인지 찾고 그것을 제거하거나 집중력을 더욱 향상시켜줄 나만의 방법을 책에서 찾아 실천하면 된다.


나의 경우에는 책을 읽거나 글을 쓰는 활동을 할 때 머릿속에서 떠다니는 잡념들 때문에 집중하기 어렵다. 집중력을 방해할 환경적인 요소들을 모두 제거하고 집중력에 좋은 환경을 세팅하더라도

갑자기

'오늘 저녁은 김밥 해줘야겠다.'

'이런 릴스 만들어 보고 싶다.'

'이 책 리뷰는 언제가 마감기한이지?'

'아! 어제 그 일 안 했다. 출근하면 바로 처리해야지' 등등

아무튼 온갖 잡념들로 방해를 받는다.

이런 잡념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될지 몰랐는데 이 책에 명쾌한 해답이 나와있다.

그것은 바로 아이디어나 잡생각이 맴돌면 바로 기록한 후 하던 일을 하는 것이다. 다양한 매체들을 활용하면 되지만 스마트폰은 자제. 기록하려다 스마트폰에 집중력을 모조리 빼앗길 수 있으니 ㅋㅋ

내가 이 책에서 찾은 집중력 찾기 방법으로 잡념들을 기록하기배경음악을 활용해 볼 생각이다.

카페에서 독서나 공부를 할 수 없는 인간인 나는 집에서도 째깍째깍 초침 소리를 배경으로 공부를 하는데 나의 집중력을 올려줄 음악이 있다면 좋을 것 같다.

일단 저자의 추천 음악을 한 번 들어보고 '음악=몰입'이라는 무의식이 생기도록 반복적으로 들어야겠다.

✅ 다른 거 다 필요 없고 바로 해 볼 수 있는 몰입 방법을 알고 싶으신 분

✅ 나의 어떤 행동들이 집중력을 방해하고 있었는지 알고 싶으신 분

✅ 지금 당장 잃어버린 집중력을 찾아야 하시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다.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