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일기도 에세이가 될 수 있습니다 - 끌리는 이야기를 만드는 글쓰기 기술
도제희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읽고 블로그에 글 한 줄이라도 쓰는 사람들의 마음 한구석엔 '내가 쓴 책' 한 권이라는 소망이 있을 것이다. 한데 나는 전문 지식도 없고 픽션에도 소질이 없다. 그런데 글을 쓰고 책을 출간하고 싶다. 어떻게 해야 할까?

얼마 전 블로그 수익화에 대한 무료 강의를 들었는데 강사분이 블로그에 일기나 일상 글 쓰지 말라고 했다. 블로그 수익에 아무 도움 안 되고 아무도 안 궁금해한다고. 일기장에나 쓰라고. 그럼 나의 일기나 일상 글이 다른 사람들이 보고 싶어 하고 궁금해하는 글이 될 수는 없을까?


방구석 일기도 에세이가 될 수 있다고 말하는 저자. 그녀의 가이드를 따라 나의 평범한 일상 속의 글감으로 한 편의 멋진 에세이를 쓰기를 시작해 보자.


에세이는 일상에서 겪는 평범한 순간을 포착해 보편적인 삶의 의미를 끌어내는 글이라고 한다.

먼저 좋은 에세이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 필요가 있을 것 같다.

1. 타깃 독자가 뚜렷하다.

2. 소재가 참신하다.

3. 표현력이 좋다.

4. 솔직하다.

5. 정보가 들어 있다.

6. 통찰력이 있다.

7. 유머도 있다.


사람이 아침에 눈을 떠 하는 모든 일, 유·무의식중에 하게 되는 생각 전부 훌륭한 글감이 될 수 있고 독자의 관심과 공감을 이끌어 내면 좋은 에세이가 된다고 한다. '왜?'라는 질문을 통해서 의미 있는 소재를 찾아내고 누가 읽으면 좋을지 독자층을 결정한다.

독자층이 결정된 의미 있는 소재에 나의 생각을 차곡차곡 드러내고 나만의 관점을 사례나 통계를 제시하며 끌어낸다.

독자와 대화하듯 질문을 던져 보거나, 유명한 사례를 예시해 주고, 통계 등을 이용해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도 좋고 자신의 개인사를 드러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제목을 정할 때는 사회적 이슈, 의외성 효과, 권위를 활용, 위로와 공감, 함축, 변주, 정보 전달의 요건을 활용한다.

언어유희, 과장, 풍자, 의외성을 이용한 유머는 나의 글을 더 풍성하게 해 줄 것이다.

풍부한 어휘력, 직유와 은유의 적절한 활용, 주술관계가 정확한 문장, 논리적인 전개를 연습해 독자가 밑줄 치고 싶은 문장을 만들어야 한다.


너무 어려운 것 같아 보이지만 책에 많은 예시가 있고 저자가 한 문장으로 에세이 한 편 쓰는 과정을 담고 있어 천천히 따라 해 보면 분명 '했던 일과 나의 감정'만 써 내려가던 일기는 나의 생각과 관점을 제시하는 글이 되어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좋은 에세이의 특징이 무엇인지 하나하나 짚어보고 그것을 자신의 글에 반영하도록 도와준다. 에세이를 써 보고 싶으면 이 책이 꼭 필요할 것이다. 우리 모두 방구석 작가가 되어 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