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투자 시나리오 - 월급만으로 돈을 굴리는 눈덩이 투자 시스템
김성일 지음 / 다산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총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는 우리들이 믿고 있는 투자의 미신에 대해 수학적, 통계적 근거를 들어가며 반박해 주고 있고 두 번째는 시장 상황에 상관없는 아니 시장 상황에 흔들리지 않을 포트폴리오를 수년간의 데이터를 근거로 제시해 주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상황별로 활용할 수 있는 시나리오까지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다.



당신이 절대적으로 믿고 있는 투자 법칙이 있는가? 나는 코인 단타판에서 쓴맛을 보고 난 이후 우량주를 오래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 유퀴즈에 나왔던 '삼성전자' 주식을 장기간 보유해서 부자가 되신 분처럼, 셀트리온을 꾸준히 사서 모아 큰 수익을 거두신 서프라이즈 재연배우님처럼 말이다.

하지만 책에선 기업의 미래를 예측할 방법은 없고 특정 종목에 모든 것을 거는 것은 위험하다고 말한다. 지금 우량해 보이는 우량주에 투자한다고 좋은 수익을 얻는다고 확신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것을 과거 우량했지만 지금은 우량하지 않아진 사례를 통해 알려주고 있다. 이 외에도 시장에 떠도는 잘못되었거나 과학적 근거가 없는 미신들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주고 있다.


왜 이렇게 팩트 폭행으로 우리의 무지를 깨우쳐 주고 있는지, 그럼 투자를 하지 말라는 말인지 당황그러울 쯤에 저자는 올바른 방법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시나리오를 그린다면 경제적 자유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한다.



문제는 속도가 아니라 방향입니다. 올바른 방법만 터득한다면 평생 저절로 알을 낳는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단, 제대로 공부를 한다는 전제하에 말이죠. 잘 정립된 투자 철학과 그에 기반한 투자 전략, 그 전략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구축된 포트폴리오는 우리의 투자 성과를 꾸준히 개선시킬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시스 템에 의한 투자입니다.

P. 24 - 프롤로그 中


우리 모두가 궁금해하는 건 '그래서, 어떻게 투자하면 됩니까???"에 대답일 것이다. 책에서는 정말 상세히 알려 주고 있다. 아예 투자 대상과 비율까지 친절하게 알려 주고 있다.



P. 252 - 개인 투자자를 위한 가성비 좋은 ETF 상품 정리



이 글을 보는 당신은 이 표만 보고 무조건 이대로 투자할 것인가? 그렇다면 다신 투자를 할 생각을 하지 말기 바란다. 왜 포트폴리오를 저렇게 해 놨는지, 어떤 근거로 투자별 비율이 나왔는지에 대한 이해를 하지 않고 그냥 투자를 한다면 또 시장 상황에 이리저리 휘둘릴 것이다.

왜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들로 구성해야 하는지, 왜 현금성 자산과 금의 비율도 넣어야 하는지, 왜 미국과 한국 동시에 투자해야 하는지, 왜 달러 가치의 급등락에 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거를 이해하고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길 바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지금 전 세계적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동학 개미라 불렸던 투자자들도 하나 둘 시장을 떠나고 있고 달콤한 꿈을 꾸고 깨어난 것처럼 허무함이 밀려오고 하락장에 대한 두려움도 팽배해져 있다. 그래서 이런 시기에 투자를 해도 되는지 의아해 하는 우리에게 저자는 자산 배분 전략으로 투자를 하면 '바로 지금, 언제든' 투자를 시작할 수 있다고 말한다.

가슴이 웅장해진다.


시장이 언제 어디로 튈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래서 미리 자산을 배분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자산 배분 투자 전략이다. 따라서 자산 배분 투자자에게 최고의 투자 시점은 '바로 지금'이다.

P. 260~261 - "요즘 같은 시기에 투자를 시작해도 될까요?" 中


투자 공부를 전혀 해보지 않았던 사람이나 숫자와 그래프만 보면 머리가 아픈 사람들은 읽다 보면 조금 힘들 수도 있다. 용어도 생소하고 어렵고 그래프 선은 한눈에 잘 들어오지도 않는다. 하지만 포기하지 말고 2번이고 3번이고 10번이라도 읽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길 바란다. 자신이 제대로 공부해서 확실히 아는 것으로 투자할 때 그 어느 것에도 흔들리지 않고 투자할 수 있을 것이다.

투자는 특별한 사람들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노후는 걱정인데 어떻게 투자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들, 투자는 해야겠다고 생각은 하는데 어렵고 잘 모르니까 포기해 버린 사람들, 여전히 단타만이 살 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이 책을 보면 좋을 것 같다.



다산북스의 도서지원을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