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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를 살리는 리더의 품격
이건리 지음 / 지식과감성#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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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전략)


| 후기 - 소통하는 공동체 |



'공동체를 살리는 리더의 품격'을 읽고 크게 2가지에 공감하며 뉘우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첫째 - 평소 언행이 공동체 소통에 미치는 영향 |



첫째, 평소의 습관이 나의 언행과 공동체의 소통 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리더로서 권한과 책임이 생겼다는 것은 리더가 될 만큼의 시간과 경력을 쌓은 것을 뜻합니다. 자신이 겪었던 일에서 부조리함이나 불합리함을 경험했음에도, '관행'이라는 명목하에 동료들에게 똑같은 일 처리 방식을 고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하루하루 평소의 언행과 생각이 업무들이 급격하게 몰리는 바쁠 때 무의식적으로 표출되기 때문에, "하루하루를 마무리 짓는 습관"과 "바쁠 때일수록 자세를 가다듬어야 합니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저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로서 리더의 입장을 취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 둘째 - 허용적인 의사소통 분위기의 필요성 |



둘째, 공동체 관계에서 자신의 의견이 거절되었을 때에 자신이 무시당한 것으로 여기지 말고, 침묵하는 것은 부조리와 부패로 이어진다. 공동의 목적을 갖고 있는 공동체이지만 개인 간의 견해 차이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상관이 부하 직원에게 자신의 주장을 억지로 관철시키는 것은 현시대에 결코 적절한 행동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러한 관행으로 인하여 부하 직원들은 침묵하는 것을 자동으로 학습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상관이 찍어 누르기식의 언행도 부적절하지만, 동료 직원의 침묵도 적절하진 않다고 이야기합니다. 저는 리더이기도 하지만 팔로워이기도 합니다. 학생들에게 교과 내용이나 생활 지도를 할 때는 리더이지만, 학생들의 발표와 참여를 통해 수업을 꾸려나가야 할 때는 팔로워의 입장이기도 합니다. 



팔로워의 입장에서 학생들의 수업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는 경험 중심 교육과정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때 교사는 단순히 학생들 생각을 곧이곧대로 듣기만 해서는 안 됩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수용되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 의견이 수용되지 않고 거부되었다 하더라도 그것을 내 인격이 무시당했다고 생각할 것이 아니고 공동체를 위해 내 의견이 아직 좀 더 성장하고 숙성해야 할 상황이라고 받아들이면 충분합니다."



"침묵은 부조리와 부패가 뿌리내리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아이러니가 발생합니다."





위 저자의 표현들처럼 '침묵'은 공동체의 발전을 가져올 수 없다. 완벽한 의견만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아니라, 어떠한 의견이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을 때 공동체는 함께 성장하고 성숙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실제로 이행하다 보면 너무 자유분방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너무나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교사가 팔로워이면서 리더의 역할도 겸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더이자 팔로워인 학생들의 감정을 공감하고 헤아리며, 감정을 충분히 표현하되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선을 넘는 표현을 하지는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학생과 교사의 관계로 예를 들어서 표현했으나, 여느 공직에 일하는 리더와 팔로워, 직장 동료의 관계에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호간에 건내는 말과 행동으로 인하여 상대방의 감정이 상할 수 있다는 점을 직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말은 물론이고 물건을 전할 때 말도 없이 물건으로 툭툭 치면서 건내는 것은 위아래를 막론하고 동료 간에도 무례하고 거만하고 몰상식한 행동입니다. 



애석하지만 '공동체를 살리는 리더의 품격'의 내용들이 공감가거나 성찰의 계기가 되지 않는다면, 리더로서의 자질이 부족하지 않을까 반추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끝으로 만약에 학창 시절로 돌아가 그때의 나에게 조언을 할 수 있다면 "우리가 맺고 있는 인간관계도 그렇습니다. 다다익선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것이 자신을 옥죄는 멍에가 될 수도 있습니다."라고 말한 저자의 표현을 들려주고 싶습니다. 친구, 동료, 지인들이 많고 넓으면 좋다는 생각에 갇혀, 나를 가두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estevin/223934112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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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투자 황금 로드맵 - 부의 초격차를 만드는 레버리지 투자 시스템
김원철 지음 / 다산북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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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적 자유를 위한 도서 선정 |



경제관련 도서를 읽으며 경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가상화폐에 대한 세계 경제의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가상화폐나 주식 투자 외에 부동산 투자는 어떻게 해야할까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던 차에 <부동산 투자 황금 로드맵> 서평 기회가 생겼다.

<부동산 투자 황금 로드맵>의 저자 ‘부동산 김사부(김원철)’은 20년간의 부동산 투자 경험을 토대로 부동산 흐름을 파악하는 안목과 실제 사례들을 책에서 제시한다. <부동산 투자 황금 로드맵>은 부동산 투자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면서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제시하는 책이다. 이같은 정보 전달 도서는 저자의 경험과 안목이 책의 신뢰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부동산 투자 황금 로드맵>에서 저자는 자신의 견해 뿐만이 아니라, 실제로 투자에 성공한 회원들의 사례도 제시하고 있어서 더욱 내용에 신뢰가 갔다.


| 부동산 투자 중급자를 위한 도서 |

<부동산 투자 황금 로드맵>은 부동산 투자 중급자를 위한 도서라는 생각이 들었다. 부동산을 투자해본 적이 있거나 거주 목적으로 전세나 월세로 주거하며 집주인과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겪는 마찰 등을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부동산 투자 황금 로드맵>에서 말하는 내용이 매우 명료하게 이해될 것 같다.

그리고 <부동산 투자 황금 로드맵>에서 실제 부동산 사례들은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제시한다. 저자가 내용에서 이야기하듯이 한국 부동산의 전체적인 흐름을 좌우하는 것은 수도권 부동산이라는 점에서 본다면, 수도권 중심의 사례 제시는 부동산 투자자들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안목을 가져야할 지 제시하는 느낌이다.

<부동산 투자 황금 로드맵> 1장 황금 숫자, 4년에 100%에서는 부동산 투자를 임할 때 목표 설정 시에 실질적으로 고민해야 할 내용들을 토대로 목표 설정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제시한다. 2장 첫 번째 황금 로드맵, 부동산 사이클링 기법에서는 전체 부동산의 오르락 내리락하는 사이클을 어떻게 파악하고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 소개된다. 그리고 2장 말미에서는 투자성있는 부동산과 저자가 제시하는 최강의 공식 ‘투자 점수 시스템’을 제시하고 있다. 다음으로 3장 두 번째 황금 로드맵, 수익형 전세 레버리지 기법에서는 ‘수익형 전세 레버리지’의 기본 구조와 실천 방법 및 장점을 제시한다. 끝으로 4장 성공률 90%! 돈 되는 부동산 고르기에서는 실제 수도권 사례들을 2장에서 제시한 사이클과 연관지어서 제시한다.

(후략)


https://blog.naver.com/estevin/2239308818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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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는 가르치지 않는 7가지 무기
가바사와 시온 지음, 최수영 옮김 / 다산에듀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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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전략)



| 삶을 살아내는 비법서 |

어릴 때는 울고 있으면 누군가가 다가와서 나를 위로하고 격려해주었다. 하지만 나이를 먹을수록 우는 모습은 감추게 된다. 나잇값을 못한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이는 먹어가도 우리는 여전히 여리고 어린 모습의 나를 간직하고 있다. 그래서 속마음과 겉모습에 차이가 생겨서 힘들어한다. 애써 눈물을 감춘다.

#첫인상

「학교에서는 가르치지 않는 7가지 무기」는 교육과정상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인생과 주체'라는 과목을 이야기한다고 느껴졌다. 국영수사과 가운데 탐구 과목들 말고는 직접적인 실효성을 느끼기 어려운 교과목이기 때문에 제목을 「학교에서는 가르치지 않는 7가지 무기」과 같이 선정한 것 같다.

「학교에서는 가르치지 않는 7가지 무기」의 저자는 30년 경력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이자 일본 10대를 위한 조언 도서가 260만 부가 판매된 베스트셀러 작가 '가바사와 시온'이다. 베스트셀러라는 부분도 유의미하지만,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우리의 삶을 살아내는 방법을 제시한다는 부분에서 더욱 신뢰가 갔다.


#구성

「학교에서는 가르치지 않는 7가지 무기」은 인생을 rpg 게임에 비유해서 표현하고 있다. 그덕분에 게임을 즐겨하는 10대,20대와 즐겨했던 30대,40대까지 폭 넓게 공감할 수 있다. 「학교에서는 가르치지 않는 7가지 무기」에서 이야기하는 '7가지 무기'는 인생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마음가짐과 태도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후기

10대를 대상으로 한 도서가 10대 독자들에게만 유효하지는 않다. 지금 10대를 돌이켜보면 시덥잖은 일로 고민하고 걱정했을 지 모르지만, 반대로 지금의 고민도 10년~20년의 세월이 흐른 후에 본다면 시덥잖은 일로 느껴질지 모른다.

어쨌든 우리는 세월의 흐름을 막을 수 없고, 거기서 겪게 되는 퀘스트와 같은 삶의 난관을 마주하게 된다. 결국 삶의 난관을 헤쳐나가야하는 것은 삶을 살아가는 주인공인 내가 짊어져야 할 몫이다. 때문에 저자가 30여년간 진료해 온 10대 학생들을 비롯한 여러 인물들을 보며, 7가지 무기를 필요하다고 선정했다.

내 삶에 주어진 벽 앞에 괴로워 하는 사람들에게 「학교에서는 가르치지 않는 7가지 무기」를 추천한다.






https://blog.naver.com/estevin/223929574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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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누구나 씨가 될 수 있다
이성영 지음 / 지식과감성#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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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중략)


| 소설 속 내 모습 |


「누구나, 누구나 씨가 될 수 있다」는 제목만 봤을 때 한 편의 에세이가 아닐까 생각했다. 여러 사람들이 생각하는 보편적인 기준점을 제시하고, 거기에 해당되는 우리 모두의 모습을 보여주는 내용이 아닐까 생각했다.

책을 받고서 펼쳐봤을 때 소설이라는 것을 알고 놀랐다. 「누구나, 누구나 씨가 될 수 있다」라는 제목으로 어떤 내용의 소설이 쓰여질 수 있을까 궁금증이 생겼다.

본격적으로 소설을 읽기 시작하니 '누구나'는 작품 속에 등장하는 주요 등장인물이었다. 1인칭 서술자인 '나'가 주인공은 '누구나'를 관찰하며 이야기가 펼쳐진다. 1인칭 서술자의 시선에서 서사가 전개되기 때문에 작품 속 내용에 더 친밀하게 공감하며 읽게 된다.

두 인물은 고등학교 동창이었던 '누구나'를 20여년의 세월이 흐른 후에 아저씨 혹은 아줌마라고 불리기 시작하는 나이대에 다시 직장동료로 만나게 된다. 20여년의 세월동안 꽃다웠던 청춘의 모습은 저마다의 모습으로 변했다. 그러면서 각자의 세월 속 인생사에 의해 가치관이 공고해지는 나이대다. 그러한 점을 생각하며 읽게 되니 더 공감이 많이 갔고, 공감한 만큼 내 자신을 성찰해보게 되었다.

「누구나, 누구나 씨가 될 수 있다」이 에세이같은 소설이라고 한 이유는 소설에서 마치 우리의 모습을 꼬집듯이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불과 80페이지 정도의 짧은 분량이지만 책을 읽고 느끼는 여운과 성찰은 결코 가볍지 않다. 나도 '누구나'였기 때문이다. 장편 소설을 읽을 시간이 부족하다면, 단편 소설 「누구나, 누구나 씨가 될 수 있다」을 권하고 싶다. 읽고 나면 인생의 단편을 잘 묘사한다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회사를 공간으로 회사원들의 입장에서 공감가는 「누구나, 누구나 씨가 될 수 있다」를 읽다보니, 내 인생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가 떠올랐다. 「나의 해방일지」를 보면서 공감하고 위로받았던 분들이라면, 「누구나, 누구나 씨가 될 수 있다」를 읽었을 때도 많은 위로를 받을 것 같다.



https://blog.naver.com/estevin/22392838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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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스트 웨이 : 30주년 기념 특별판 아티스트 웨이
줄리아 캐머런 지음, 박미경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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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하루가 멀다하고 작심삼일이 될 우려가 높은 일들을 계획한다. 예를 들면 살을 빼기 위해 매 끼니를 칼로리를 계산한 식단으로 먹어야지, 매일 운동해야지, 매일 일기써야지 등등 계획한다. 그러고 한 3일 정도는 꾸준히 하다가 실패하고 자책하고 결국 포기해버리는 우리에게 필요한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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