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주식투자를 위한 정보를 얻는 방법, 습득한 정보를 어떻게 가공해서 주식투자에 쓸 수 있는가.


ㆍ중앙은행(한국은행)

ㆍ경제부처(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ㆍ감독기관(금융감독원)

ㆍ연구기관(한국개발연구원(KDI), 한국금융연구원(KIF))


ㆍ인플레이션/디플레이션/스태그플레이션 -> 판단기준:물가(하나의 기준)

 - 소비자물가지수(CPI), 생산자물가지수(PPI)


ㆍ디플레이션/스태그플레이션 -> 위험판단기준:종합적으로 판단

 - 통화량 지표, 고용 지표, GDP 관련 지표


1.

가장 먼저 결정해야 할 목표와 전략

다만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사항은 세 가지다. 첫째, 목표 설정과 전략 수립을 위해 나의 재무 포지션이 반영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우선 나의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둘째, 출격 전 평소에 기초체력을 기르고 무기들을 갖추어야 한다는 점이다. 체력과 무기를 충분히 갖춘 부대와 그렇지 않은 부대는 목표와 전략이 다를 수 밖에 없다. 이론-정책-시장의 체계는 쉽게 바꾸지 않으므로 언제든지 금융ㆍ경제 현황을 이해하는 데 유용하다. 셋째, 목표와 전략은 전장과 적군의 동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P21

평소에 갖추어야 할 기초체력

세상에 공짜 점심이 없듯이 짧은 시간에 금융ㆍ경제 지식을 쌓으려면 몇 가지 노력이 필요하다.

수업에서 배우는 이론이 실제 금융시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매일매일 생각해 보는 환경을 구축하는 데 경제 신문, 잡지를 읽는 것만큼 좋은 방법은 없어 보인다.

우리는 주요 정책기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할 수도 있다. 중앙은행인 한국은행, 경제부처인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그리고 감독기관인 금융감독원, 연구기관인 KDI, 금융연구원 등의 웹사이트에 경제 금융 자료들이 무수히 쌓여 있다.

그런데 딱딱한 책과 이론서를 읽다 보면 흥미를 잃기 쉬우며 신문 같은 일간지만 접하다 보면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할 수 있다. 어떠한 공부든 재미와 흥미가 동반되지 않으면 지속하기 어렵다. 머리를 식힐 겸 유튜브 강의나 영화, 다큐멘터리와 같은 동영상 자료를 활용해 보자. 다양한 사례와 전문가의 경험을 수용하면 입체적인 시각을 확보할 수 있다. - P22

무기와 사용법

다양한 무기를 갖추어야 할 뿐 아니라 그것을 잘 다룰 줄 알아야 한다. 여기서 무기란 이론에서 도출되는 모형, 경제자료를 분석하는 기법과 가장 중요한 통계를 읽는 법을 말한다.

먼저 이론에서 도출되는 다양한 모형이 있다. 둘째, 경제자료를 분석하는 기법들이 있다. 한편 기업 관련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재무제표를 읽는 방법은 주식투자에서 훌륭한 무기가 된다. 또한 재무제표를 활용해 이루어지는 각종 재무비율분석financial ratio analysis도 긴요하다. 이해하기 쉬우면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기다. 물론 거시경제-산업-기업의 단계로 이어지는 기본 분석fundamental analysis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분석도 있다. - P22

시장 상황을 전하는 정보와 첩보들

지나간 정보는 소용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끈따끈한 뉴스를 즉시 파악하자. 항상 오늘이 중요하지만 좀 더 긴 시계열의 관점에서 읽어보기를 권한다.

증권회사, 은행 등 금융회사, 정책당국과 경제연구소 이들 기관의 보도 자료를 찾아 보길 권한다. 이러한 보도자료는 경제 신문이나 뉴스에 수시로 인용되는데 자세한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가급적 해당 웹사이트에서 원문을 보는 습관을 기를 필요가 있다. 아울러 중요 자료의 출처를 인지하고 최근 이슈화되는 논의가 무엇인지 선별해 파악할 수 있는 혜안을 기르자.

하지만 경제통계는 너무나 방대하고 다양하다. 이 중 성장, 물가, 고용, 통화, 가격지표(금리, 주가, 환율) 등 기본 통계는 어느 정도 숙지한 후 정기적인 추이와 변동 요인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특히 주요 통계가 집약된 경제 동향, 전망 보고서, 경제신문의 기사들도 눈여겨 살펴보자. - P2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