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들어도 좋은 말 - 이석원 이야기 산문집
이석원 지음 / 그책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석원의 소설은 대체로 오해에서 비롯된 것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는것 같다,
오해와, 바라지만 바라는대로 되지 않는 순간들에 대한 이야기들도.

실내인간에 나오는 이야기도 사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원하던 것을 얻기 위해 전혀 반대의 방향으로 삶을 살아가는 남자의 이야기가 나온다

이번 책은 소설은 아니지만 자신의 이야기를 말하는 순간에도, 실내인간에서 말하고 싶었던 것과 비슷한 것을 이야기 하고 있었다.

그 사람을 사랑하지만, 전혀 사랑할 줄 모르는 사람들의 이야기였다. 하지만 뭐, 결말은 열린 결말이니까. 직업이 의사이고 성이 김씨인 여자와 잘 지내리라 생각한다.

나는 오히려 그 중간에 skit 처럼 들어가는 단편이 마음에 들었다. 최고 불운을 가리는 대회이야기.

주인공 철수는 불행이란 모든 불행을 안고 태어난 남자이기에 점차 그 대회에서 상위권으로 올라가게 되는데, 그 행운조차 스스로가 부담스러워하는 그 마음을 잘 나타내었다.

그는 끝내 자신의 것이 되지 못할 행운 때문에 결국엔 엄습할 실망감이 두려웠다.

​이 부분에서 . 나는 그 마음이 와닿았다. 행운 자체가 자신에게 주어진거라 생각지 못했기에 이미 체념하는 마음. 결국엔 내것이 되지 않을 텐데 바로 눈 앞에서 놓칠 것 같기에 그 순간이 두려운 마음.

그리고 그 불운올림픽 마지막 과제가 태어나서 가장 운이 좋았던 때를 적어내는 것이었는데 그 과제의 답을 내는 과정에서의 그의 생각이 저절로 이미지화 되면서 마음이 아팠다.

민기 기일에 납골당에 간 철수와 거기서 만난 아주머니도 그렇고, 비에 관한 이야기도 와닿았다. 거기다 그 불운 올림픽에서 만난 구남과의 우정.

오늘 이곳에 와서 구남이란 사람을 만난 것이 내 평생의 행운입니다.​

​이 마지막 말이 가슴 깊이 와닿았다.



​보통의 존재와 실내인간을 출간한 후 이석원 작가의 마음 그대로를 솔직히 볼 수 있는 작품이었다. 특히 '하고싶은 일을 하며 살지 못하는 자의 고백' 을 읽으면서 놀랐다.

아 이 사람은, 내가 읽었던 실내인간을 이렇게 힘들고 고통스러운 시간을 통해서 만들어낸 것이었구나.

물론 소설을 쓰는 과정이 항상 즐거울거라고 생각하진 않았지만 그렇다고 이렇게 힘들어하는 줄 도 몰랐다.


너는 빵 먹는 걸 너무도 좋아하지만 만드는 건 귀찮아 하므로 제빵사가 될 수는 없었다. 너는 영화보길 좋아하지만 영화만드는 일에 재능이 있지는 않았으므로 그걸 할 수도 없었다.
네가 좋아하는 것들 중에 직접 하길 원하거나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게 네겐 없었다. ​

​너는 네가 좋아하는 것들의 오로지 향유자가 되길 원할 뿐 과정의 수고로움을 감내할만큼 사랑하고 아끼는 일이 네겐 없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게 너를 좌절케 했다.


​아 진짜 뒤통수 때리는 글귀였다. 누구나 생각하고 누구나 하는 질문 아니던가. 내가 하고싶은 것을 해야하나 내가 잘 하는 것을 해야하나, 또는 내가 하고싶은 일을 하고 살 순 없을까 의 문제.

예전에 멘토링 코칭을 하면서 잠시나마 나는 책을 만드는 일을 맡았었다. 멘토링 관련 아동 수업책이었지만 나는 ​사실 그 과정이 너무 재밌었다. 그렇게 고민 없었던 적이 없었다. 고민이 있다면 이 책을 어떻게 하면 더 잘만들까 하는 고민이었다.

그 멘토링 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일러스트 컷도 넣게 되면서 나는 내 나름의 그림에 대한 자신감도 얻게 되었고 또 책이라는 것에 더 애정을 가지게 되었다.
(비록 책 출간은 실패했지만 =ㅅ= 원래 책 발간은 그렇게 쉽게 뒤엎어질 수도 있다는 것도 그때 깨닫게 되었다. 지금도 그 때를 생각하면 죽은 자식 마음에 묻은 그런 심정이다)

그때 당시에 알게되신 출판쪽 분이 그런 물음을 하셨었다

" 내가 하고싶은 것을 해야 할까요? 아니면 잘 할수 있는일-다만 하고싶진 않은-을 해야할까요?"

그때 당시에 나는 당연히 하고싶은 일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 사람은 고개를 갸우뚱 하면서 말했다

"​ 글쎄요 제가 일을 하면서 느낀건 , 잘 할 수 있는 일을 해야하는것 같아요"


아직도 난 그 사람의 말을 그 속뜻을 다는 이해 못하겠다.

아무튼 책을 읽으며 그때 그 시절, 책을 만들던 때가 떠올랐다.

​빛 바랜 시절이지만.




이럴땐


지나온 아름다웠던 순간들을 굳이 복습하지 않고
다가올 빛나는 순간들을 애써 점치지 않으며
그저 오늘을 삽니다


라는 책의 첫 글귀를 다시 들여다 본다

그저 오늘을 살자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