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그가 이란 사람이며 현재 본국의 열악한 상황 탓에 그곳에 남은 형제자매를 걱정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당신은 충격을 받아 더욱 집중해서 그의 이야기를 듣고, 이런저런 질문을 던진다. 그 질문은 당신이 그의 사연에 진심으로 관심을 둔다는 증거이기에 그는 고마워하며 이야기를 이어간다. 당신은 계속 귀기울여 듣는다. 물론 당신은 여기 이란 가족이 겪은 일을 이전으로 되돌릴순 없다. 하지만 힘겨운 이 사람에게 관심을 선사할 수는 있다. 그리고 이 순간 끊임없던 당신의 생각이 멎는다. 이 순간 당신은 자유롭다. 자신의 생각에게서 자유로워진다. 전체적으로 행복하고 의미 있는 삶을 향해 자유롭다. 원래 원했으나 한 번도할 수 없었던 것을 향해 자유롭다. 당신은 이 경험을 이어 나갈수 있다. 거듭거듭, 매일매일. - P-1
윤리적 참여를 하려면 집중력이 필요하다. 윌리엄스는 집중력을 세 가지 형태로 나눈다. 스포트라이트Spotlight스파게티를 포장지에서 꺼내 끓일 수 있게 한다. 스타라이트Starlight훌륭한 보호자, 성공한 부하직원이 될 수 있게 만든다. 데이라이트 Daylight당신이 삶에서 바라는 것의 기초가 되는 집중력이다. - P-1
모든 만남은 관심을 기울일 때 효력이 있다타인을 참으로 만나려면 온전히 여기 있어야 한다. 장소가가장이냐, 현실이냐는 중요하지 않다. 일주일에 한 번 줌Zoom으로 만나도 실제 당신과 건너편 사람이 서로 반향을주고받는다면 활기찬 관계가 쌓인다. 사회학자 하르트트로자 Hartmut Rosa는 주간지 <슈피겔Der Spiegel>과의 인터뷰에서 "반향이란 대답하는 세상을 향한 근본적인 그리움이다"라・고 말했다. 행복하고 의미 있고 선한 삶은 몸과 마음 그리고 인간과 환경의.조화를 경험하느냐에 달려 있다. - P-1
어떤 순간에도, 만남은 늘 중요하다. 모두가 당신에게 당신에 관한 다른 이야기를 들려주고, 세상의다른 단면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 P-1
모든 좋은 관계는 자신에게서 시작된다 자신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인간으로서 타인을 만나는 건불가능하다. 자신에게 다정한 사람만이 타인에게 진정한 미소를 지을 수 있다. - P-1
지금 이 순간 무조건 존중하라는 말은 모든 인간을 무조건사랑하라는 뜻이 아니다. 잊지 말자. 당신은 교황도, 신도 아니다. 마더 테레사가 될 필요도 없다. 그래도 당신은 사랑할 수 있고 사랑하려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당신에게 그것이 인간을 향한사랑이라면, 당신은 자연스럽게 수많은 사랑의 관계를 맺게된다. 사랑은 무한하다. 이곳에서, 죽음 너머에서도 사랑은 힘을 발휘한다. 좋은 것이 다 그렇듯, 사랑도 아주 작은 것에서 시작한다. 한 번의 미소로 말이다. - P-1
다정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아무런 대가 없이 건네는값진 선물이다. 아량의 가장 평범하고 단순한 형태이며, 쪼잔한 계산의 반대말이다. 당신이 내게 미소를 지을 때 좋아하는나의 반응을 보고 기쁠 테지만, 처음부터 그런 나의 반응을 계산한 건 아니다. 나는 당신과 전혀 다를 수 있다. 지금 엄청 슬프거나 화가 났을 수도 있다. 설사 그렇다 해도 다정은 보람이 있다. 당신과 타인에게 혼자가 아니라는 확신을 주기 때문이다. 그건 절대 사소한 게 아니다. - P-1
도널드 데이비슨이 주장한 ‘호의의 원칙‘ 듣는 사람이 반사적으로 상대의 말을 비합리적이고 한심하고 이데올로기적이라고 낙인 찍어서는 안 된다. 상대 입장을 최소한 이해해보도록 상대에게 최대의 합리성이 있다고 가정한다. 예를 들면 이렇다. ‘내 논리로는 너의 주장을 완전히 따를 수 없지만, 그래도 나는 너의 논리가 (나의 논리처럼) 어느 정도 합리성을 담고 있다고 가정한다." 사람들은 자신과 의견이 다른 사람을 자기보다 덜 똑똑하다고 생각하곤 한다. 그러니 조심하자. 지금 여기서 누가 이데올로기적인가? 나인가 너인가? 당신인가 우리인가? 물론 ‘호의의 원칙‘은 정언명령처럼 완고하지 않다. 상식에서 출발하는 이완훈련이다. 긴장을 풀고 귀를 쫑긋 세우며, 질문을 던지고 또 던지면서 대화의 실마리를 푸는 것이다. 다정은 서둘러 판단하지 않고 가장 진실하지 않을 것 같은 곳에서진실을 적어도 그 일부를 찾는 것이다. 아침에 (아직 잠이 덜깬) 당신에게 아이가 오늘 학교에 가지 않아야 할 이유를 줄줄이 늘어놓을 때도 ‘호의의 원칙‘이 필요하다. 다정은 합리적이•건 비합리적이건, 멍청하건 똑똑하건, 선하건 악하건 끊임없이서로에게로 향하는 세상을 가정하는 일이다. - P-1
스토아학파의 철학자들에게 자기성찰은 우주와 하나라는느낌을 재확인하는 방법이기도 했다. 물론 당신이 보기에는 이런 생각이 우스울 수도 있다. 아직은 우습게 보일 수도 있겠다. 인생에서는 (거의) 모든 일이 가능하다. 부엌에서, 열차를 타고가면서, 우체국에서, 신호등이 바뀌기를 기다리면서 자기성찰을 하다가 문득 변화가 시작될 수 있다. "지금과는 다른 쪽에서세상을 바라보기만 하라. 그것이 바로 새로운 삶이 시작된다는뜻이기 때문이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Marcus Aurelius가 그 옛날 자신에게 던진 이 호소를 당신도 자발적으로, 비아냥대지않고 동의할 수 있을 것이다. - P-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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