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말투가 인격이다 - 사람과 인생의 격을 올리는 말 습관 30
박근일 지음 / 유노북스 / 2026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책 제목처럼 우리의 인격을 보여줄 수 있는건 몇 안되는 것중에 하나 말투가 있다.
우리가 무심코 하는 말들이 나 자신을 민낯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이 책은 말한다.
우리가 하는 말들은 온전한 나 자신이라는 것을 모든 사람들은 모를 수가 없다. 내 평생 살아온 삶과 가치관 들이 말속에 들어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우리가 말하는 것이 우리를 특정짓기도 하지만 상대와의 관계도 결정짓는 한 부분이라는 것이 이 책은 말한다.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서 상대가 위로받을 수 있고 상처받을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말투는 기술이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한 그리고 상대방을 배려할 줄 아는 존중의 표현이기도 하다.

이 책은 단순한 이론서가 아니라 다양한 우리의 일상 생활 속 사례들을 소개하여 우리 독자들일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담겨있다. 그러한 사례를 보고 우리가 말하는 것이 얼마나 부끄러웠는지 알게 되었고 나의 인격을 고쳐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되었다.
말투가 많은 것을 보여준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다시한번 깨닫게 되었고 내가 이 책을 통해 어떤 말투였는지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평소 가족에게 했던 말들 그리고 친구들에게 농담처럼 했던 말들이 스쳐지나간다. 나의 말투는 어떠 했을까? 다시한번 얼굴이 부끄러워지는 순간이기도 하다. 많은 것을 담고 있었던 말투를 우리는 그냥 무심코 지나친다. 이 책을 통해서 지금까지 했던 말투를 점검하고 나의 잘못된 말투를 고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어준 책에 고마움을 느낀다.
오늘부터 나의 인격을 바꾸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이책을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말투가인격이다 #박근일 #인생의격 #유노북스 #말투 #말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