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욕의 심리학
현도 지음 / 민족사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 책은 단순히 심리학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학과 불교과 합쳐진 내용으로 구성된 책이다. 탐욕을 불교적 측면과 심리학 측면에서 바라 보았고 그 탐욕이 어디서 시작되었는지부터 고찰하는 책이다. 불교 입장에서 탐욕은 어떻게 이해되고 바라 보아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탐욕이 만들어 내는 일상속 상황들이 어떻게 펼져지는지 서술하고 그 탐욕으로 인해서 사회적 그리고 개인적으로 어떻게 상처를 입히는지를 보여준다.


이런 탐욕을 심리학적으로 풀어내고 어떻게 하면 이 탐욕을 넘어설 수 있는지를 말한다.

우리에게 탐욕은 쉽게 다가오지만 이 책은 그렇게 쉽게 다가오지는 않는디.

왜냐하면 탐욕을 고찰하기에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나의 마음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어떻게 하면 그것을 이겨낼지를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탐욕에 대해 여러 가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우리가 그것을 억누르려고 하지 말고 그것에 휘둘리지 않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고 말한다.

불교와 심리학이 만나 쉽지 않은 책이지만 한마다로 일맥상통하는 면이 많아 보였다.

 

 

더 많은 것을 추구하려고 하는 삶 보다는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하고 충분함을 인식하고 살아가는 삶이야 말로 자유를 얻을 수 있다는 진리를 깨달아야 한다.

이 책을 통해 나의 삶을 다시 한번 되돌아 보는 계기가 되었고 지금의 삶을 만족하면서 살아갈 용기도 얻었다. 그러기에 이 책은 나에게 탐욕을 피해갈 수 있는 방법의 책이기도 하다.

 

#탐욕의심리학 #현도 #민족사 #불교심리학 #심리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