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심 - 톨스토이의 《참회록》 러시아어 완역판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이충우 옮김 / 대경북스 / 2026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세계적인 문호인 톨스토이의 자전적 회고록으로 이 책을 읽다보면 우리들도 항상 고민했던 내용들이 나온다. 평범한 인간들 조차도 매번 삶의 앞에서 항상 질문을 던지지만 톨스토이 조차 끊임없는 질문과 삶에 대한 성찰을 했다는 사실에 우리는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생의 의미와 죽음 그리고 신의 존재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들이 전개된다. 종교란 무엇이고 도덕과 신앙에 대한 물음 등이 톨수토이의 생각으로부터 전해져 온다.
성공한 삶을 살았다고 알고 있었지만 그럼에도 삶의 공허함과 죽음 앞에서의 인간이 깊은 절망에 빠질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책은 얇지만 톨스토이의 생각과 고뇌가 고스란히 담겨있고 담담하면서도 진정한 자아 성찰이 담겨 있어 독자로서는 이 책을 만난게 큰 행운이 아닐 수 없다.
작가로서의 성공과는 달리 그의 근본적인 질문들이 우리에게 던져주는 질문과 숙제는 이 책을 통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생각해 보아야할 우리들의 과제이다.

종교와 철학을 떠나 근본적인 삶의 질문들이 가져다 주는 교훈은 우리가 살아가는 지금의 시대에도 꼭 필요한 과업일 것이다.
톨스토이의 참회록이지만 이 책을 읽고 나면 우리의 참회록일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한번은 이 책을 통해 진심으로 자아성찰과 함께 끊임없는 질문을 통해 나 자신을 되찾는 도구로 사용하면 좋겠다. 오랜만에 생각할 수 있는 책을 만나 다른 독자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회심 #대경북스 #톨스토이 #참회록 #러시아어완역판 #자전적회고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