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낭만적 우정과 무가치한 연애들 - 연인도 부부도 아니지만 인생을 함께하는 친구 관계에 대하여
라이나 코헨 지음, 박희원 옮김 / 현암사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난 후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책은 연인과 부부의 사랑이 아니라 친구의 우정과 사랑을 다룬 책이다.
그 우정은 우리가 말하는 일반적인 우정이 아니리 연인과 부부의 사이에서 맺어지는 사랑 그 우위에 둘 수 있는 우정과 사랑의 양립된 감정들이다. 연인보다 더 삶을 지탱할 수 있는 관계는 우정이라는 한마디와 친구라는 한마디에 가능하다는 것이 이 책 내용이다.

진정한 친구는 부부의 관계를 넘어선다는 내용으로 이 책이 선사하는 것은 다양하다. 많은 사람들은 지금 관계속에서 헤매고 있다, 연인사이에서 부부사이에서 우리가 말 못하는 것들이 많이 생기고 그것이 틈이 되어 우리의 관계를 멀어지게 하는 것도 한 예이다. 하지만 이 책의 내용처럼 진정한 우정은 친구라는 명목하에 많은 것을 시사한다.

책 제목처럼 낭만적 우정은 무가치한 연애들을 압도한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것은 반쪽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친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꼭 존재하는 것이 최고라는 생각을 갖게 해주는 책이기도 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진정 내 인생에 이런 친구가 있을까? 반문해 보기도 한다. 나의 마음을 다 터놓고 얘기할 수 있는 친구. 단 한명이라도 인생에 있다면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정말 행복하고 잘 살아온 인생이 아닐까?

사랑을 하다보면 우정을 멀리할 때가 있다. 우리는 그런 관계를 거려 가족을 이루고 다시 우정을 찾지만 이미 나이가 들어 진정한 우정을 찾기란 쉽지 않은 것이다. 만약 그런 우정을 찾는다고 해도 점점 관계속에서 고민되어 가는 것이 현실일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다시한번 우정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되었고 관계에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이 한번은 읽어보면 좋은 책 같다.
#낭만적우정과무가치한연애들 #라이나코헨 #박희원 #현암사 #친구관계 #관계의선택 #리뷰어스클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