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랑령 - 지금, 사랑을 시작하라
이용현 지음 / 필독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지금 사랑을 시작한 사람들에게 또는 사랑에 아파하고 있는 이들에게 또는 사랑을 하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이책을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다. 다시 사랑할 수 있는 용기를 주는 에세이로 사랑이 진정 무엇인지를 알려준다.

지금까지 해온 사랑은 기다려 주지 않는 사랑을 한 거 같아 마음이 아팠다. 이 책을 통해서 사랑은 이런 것이구나 조금이나마 마음에 와 닿는다. 그러므로 이 책을 읽거든 지금 당장 사랑을 시작하라. 다른 사람을 사랑하거나 나를 사랑하거나 가족을 사랑하거나 무엇인든지 사랑을 하면 된다. 사랑은 표현하고 행동할 때 비로소 사랑이 완성된다.

에리히 프롬은 “사랑의 기술”에서 사랑은 감정이 아니라 기술이라고 말했다. 이 책 또한 사랑의 유효기한은 3년이 아니라 그 다음에 유지하는 것이 진짜 사랑이라고 말한다. 단순히 감정의 기술로 사랑을 보지 않고 서로 노력에 의해 깊어지는 것이 사랑이다. 특히 사랑은 시간이라는 선물이라는 대목은 가슴에 깊에 새겨진다. “누군가에게 자신의 시간을 온전히 내어준다는 것은 어떤 보석보다도 귀하고 진한 사랑의 징표다.” 흔히들 시간을 사랑에 빗대는 사람이 없는데 내 시간을 내어준 지난날을 돌이켜보면 정말 사랑의 징표였던 것이다. 온전히 그 사람을 위해서 나는 지금도 시간을 내어주고 있다. 아마 그것이 사랑의 척도가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6장으로 이루어진 책은 읽기 쉽고 이해하기도 쉽다. 누구나 다 알 수 있는 내용인데 새삼 책을 통해서 접하니 모든 것이 새롭다. 지금까지 사랑을 정확히 모르고 해왔구나 하는 자괴감도 든다. 한번씩 더 보고 싶어지는 문장들이 너무나 많다. 살아있기에 사랑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을 하기에 사는 것도 이 책 내용처럼 좋은 것 같다. 진정한 사랑을 위해서 오늘도 열심히 산다.
#사랑령 #FEELDOK #사랑의실천 #에세이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