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침내 특이점이 시작된다 - 인류가 AI와 결합하는 순간
레이 커즈와일 지음, 이충호 옮김, 장대익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레이 커즈와일이 20년 전 ‘특이점이 온다’ 출간 이후 20년만에 ‘마침내 특이점이 시작된다’로 돌아 온 책입니다. 20년 전엔 예측했을 당시에는 많은 사람들의 비난을 받았지만 현 시점에 레이 커즈와일은 깊은 통찰력을 보여주는 저자이다.

주위에서 이제는 AI를 얘기하는게 자연스러운 시대에 도래했다. 뉴스를 봐도 AI, 서점에 가도 AI책, 우리가 업무를 보고 있는 사무실 현장에서도 chatGPT 등 현재 기술발전은 20년전에 상상할 수 없는 단계까지 올라와 있다.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 섣불리 예측할 수 조차 없다.

이제 인공지능은 우리의 뇌 영역까지 와있다. 인공지능이 우리의 뇌와 결합되었을 때 어떻게 변화할지는 독자들의 상상의 나래를 펼칠 기회를 준다. ‘마침내’ 이 책의 제목처럼 특이점은 시작되었다. AI는 지금 우리가 모르게 깊이 우리의 삶에 들어와 있다. 인간의 지식을 넘어 스스로의 학습을 통해 AI는 계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인간이 만든 AI가 언제 추월할지 모르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요즘 인간은 예측을 하고 대비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는 부정론자 들이 말하는 AI가 인간들의 삶을 지배할지도 모른다. 책이 분량이 있기 때문에 쉽게 읽히지는 않는다. 특히 과학에 관심있지 않거나 AI가 나랑 상관 없다고 생각했던 독자들은 진도가 나가기 힘들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제 이런 책을 읽지 않고는 미래를 대비할 수 없다. 책을 통해서 미래를 예측하는 힘을 기르고 기술발전이 어디까지 와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우리 독자들이 할 일이다.
#마침내특이점이시작된다 #레이커즈와일 #이충호 #장대익 #비즈니스북스 #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