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봄에는 기쁘다 - 한강의 문장들 ㅣ 푸른사상 교양총서 23
민정호 지음 / 푸른사상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우리 문학사에 노벨문학상 수상은 우리나라를 들썩이게 했다.
한강의 작품들을 읽다보면 솔직히 어렵고 읽기 난해한 부분이 있었다. 나의 짭은 지식과 부족한 독서량으로 한강의 작품을 제대로 파악하고 읽기는 쉽지 않아서 다시 한번 봐야겠다는 다짐만 했을뿐 아직 실천에 옮기지 못하고 있을 때였다.

이 책 ‘봄에는 기쁘다’를 통해 나의 기억속의 한강의 작품들이 다시 되살아 나기 시작했다. 이 책은 독자가 한강의 작품 중에 문장들을 뽑아서 작품에 이야기 하듯이 작가 본인의 이야기도 함께 하는 형식이다. 그런 형식이 이 책을 편안하게 한강의 작품을 상기할 수 있고 그 문장의 매력을 더욱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잠깐 동안의 문장들은 나를 한강의 작품 한가운데에 데려다 놓고 다시 그 문장들을 음미하게 해준다.

이 단한권의 책은 한강의 여러개 작품을 단기간에 읽는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이렇게 많은 책의 내용을 한권의 책으로 음미하게 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은 이 책의 작가의 의도이며 탁월한 능력이라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이 봄에는 기쁘다 라는 한강의 문장들을 읽고 다시 책을 손에 들고 읽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리뷰를 써본다. 우리는 책을 읽으면서 자신이 생각하는 문장들을 기억하거나 끄적끄적 필기를 해놓을 때가 있을 것이다. 내 생각하는 문장들과 작품의 작가들이 생각하는 문장들은 때론 일치할 때도 있겠지만 상이한게 많을 것이다.

나의 생각과 다른 사람의 생각을 알 수 있게 해주는 문장들의 선택은 우리를 독서의 즐거움으로 남게 해준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다시한번 책장에서 책을 들고 있을 모습을 생각하니 저절로 미소가 나온다. 오늘은 책읽기 좋아지는 하루라 마음이 즐겁다.
#봄에는기쁘다 #한강의문장들 #민정호 #푸른사상 #노벨문학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