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통 혁명 - 5분 운동으로 재발 없이
홍경진(닥터홍선생)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12월
평점 :
** 본 후기는 도서만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 저자 : 홍경진(닥터홍선생)
* 출판사 : 체인지업
* 출간일 : 2025. 12. 8.
* 페이지수 : 256페이지
잘못된 습관과 자세를 바로 잡아 통증을 사라지게 만들어주는 무통 혁명
제목만 보고서는 출산시 맞는 무통주사가 떠오르는 것은 나만일까?
아이들을 낳기 전에도 자세가 나빠 허리가 좋지 않았는데, 역시나 출산때 진통을 허리로 했더니 그 뒤로 허리가 급속하게 나빠져 버렸다.
그래서 침도 맞고, 물리치료도 받고, 도수 치료까지도 받아봤지만 내 허리는 여전히 나쁘다.
그나마 중간에 오십견이 왔었으나 전신운동인 수영을 시작하면서 그나마 어깨는 좋아졌는데, 허리는 오래 서있거나 좀 무리하면 바로 안좋아지곤 한다.
사실 이렇게 계속 같은 자리에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 것은 결국 잘못된 내 습관때문!
안다.
통증 관리를 위해서는 자신의 생활 습관을 고쳐야 하는데 이걸 고치기가 쉽지 않다.
게다가 자세보다 내가 궁금했던 것은 유튜브 등을 찾아보면 "허리에 좋은 운동법", "고관절에 좋은 운동법" 등등 엄청 많은 운동법이 존재하는데, 난 그 동작을 할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하고 나서 더 상태가 나빠지는 상황을 여러번 경험했기 때문이다.
나처럼 이런 사람들을 위해 정형외과 전문의인 저자가 나섰다.
결국엔...
사람에 따라 운동법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고, 지속적인 통증이 있는 부위는 단순히 운동만으로는 해결이 안된다고 조언한다. 결국 해당 동작을, 습관을 바꿔야 한다고 저자는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특히나 최근 내가 코어근육이 많이 부족함을 느꼈는데(이상하게 허리가 안좋은데 코어근육이 부족해서 생긴다는 내용을 어디서 봐서...), 저자도 코어근육이 몸 전체적인 균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주고 있다.
사실 저자의 이야기들은 나처럼 만성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도, 관절이 나빠 관절 건강을 고민중인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내용의 이야기를 말하고 있다.
다만 그 이야기를 주변 지인들이 해주는 것이 아닌 전문가가 전문적인 관점에서 다시금 콕! 집어 이야기하고 있다는 차이가 있을 뿐.
통증에 지지 말고 통증의 주인이 되서 이겨내라는 저자의 조언데로 우선은 나를 바꾸는 노력을 다시 시도해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