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는 맞춤법입니다
박지원 지음, 정상은 감수 / CRETA(크레타)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후기는 도서만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 저자 : 박지원

* 출판사 : 크레타

* 출간일 : 2025. 12. 7.

* 페이지수 : 288페이지


무심코 사용하던 헷갈리던 우리말을 정확히 알려주는 맞춤법 교실.


추천사에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으라 하는데, 그렇게 읽어도 맞춤법 고수가 되긴 힘들듯 싶다.

그도 그럴 것이 헷갈리는 부분도 있고, 봐도봐도 아닌 것 같은, 되려 지금 사용하는 말들이 더 편한 경우도 있기에, 한번만 읽고 끝낼 것이 아니라 두고두고 계속 봐야할 그런 책이다.


이런 류의 책은 대부분이 설명글과 예시로 소개하는데, 이 책은 요즘 아이들도 쉽게 볼 수 있도록 상황은 만화로, 예시는 카카오톡으로 대화하는 것과 같이 구성되어 읽기 편하고, 또 딱딱할 수 있는 우리 국어의 문법을 재미있게, 그리고 부담없게 배울 수 있다.


특히나 틀리기 쉬운 이유는 색으로 칠해 설명하고 있어 이런 실수를 나만 하는 것이 아니구나를 느끼며, 많은 사람들이 틀리는 표현임을 인식하고 더 눈여겨 보게 되고, 그 부분이 도드라져 보이며 집중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


게다가 챕터의 말미에 퀴즈를 넣어 앞에서 설명한 것을 정확히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거치도록 구성하여 한번 더 확인하게 되어 있다.


사실 우리말 만큼 과학적인 말도 없지만, 또 우리말 만큼 어려운 말도 없다고 우리말을 배우는 외국인들은 말한다. 그만큼 쉬워보여도 실제 사용되는 말과 맞춤법이 다른 경우가 생각보다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3부터 국어 문법, 맞춤법 등에 대해 배우고, 여기에 나아가 수능문제로도 국어 문법이 출제되는 만큼 이 책은 아이들과 함께 부모가 읽으면 더 없이 좋으리라...


그렇지 않아도 국어를 어려워하고 힘들어하는 아이들인데 이 책을 함께 읽으며, 서로 퀴즈를 내고 맞추며 공부하다보면 우리말을 더 잘 알고, 더 잘 쓰게 될 것 같아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