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맑은 날도, 궂은 날도 모여 인생이 꽃 피리 - 마음에 쓰는 에세이 필사 노트
오유선 지음 / 베이직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 본 후기는 도서만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 저자 : 오유선
* 출판사 : 베이직북스
* 출간일 : 2025. 11. 28.
* 페이지수 : 224페이지
내 마음을 그대로 쓸 수 있게 만들어주는 필사책
최근에 갑짜기 일이 많아졌다.
지난달 중순부터 정말이지 너무너무 많은 일들이 있었다. 처음엔 몸만 힘든 일이였는데, 최근에 와서는 마음까지도 흔들리는 일들이다보니 몸도 마음도 함께 피폐해지고 있음을 느낀다.
그런 나의 마음을 알았으려나?
이 책이 내게로 왔다.
사실 이 책을 신청할 때 많이 기대했었다.
피폐해진 내 삶을 저자가, 이 책이 잘 보듬어주지 않을까라고 말이다.
그런데...
역시나 진짜 그랬다.
너무 힘들어 모두 다 포기하고픈 마음, 그리고 왜 나에게만 이러냐며 소리지르게 되는 이 마음을 좋은 이야기와 이야기의 말미에 있는 필사노트를 통해 위로를 받았다.
그런 와중에 바쁜 엄마를 보면 아이들이 스스로 할 일을 할 줄 알았건만...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남편은 남편대로 또 나를 들들 볶는데, 그런 상황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라는 조언도 해주고 있다.
때론 위로를, 또 때론 설렘을, 또 때론 자기 반성을 하게 만들어주는 에세이 형식의 필사책.

사실 대다수의 필사책은 따라쓰기에 포커싱이 되어 있다면, 이 책은 책을 먼저 읽고 각 소챕터에 맞는 필사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책을 읽고 필사를 하면서 다시 한번 책의 내용을 기억하고 명상을 하게 만들어 준다.
이 책은 내게 인생의 조언을 해주는 지인과 같은 그런 책이 되었다.
인생은 원래 굴곡이 있는 것이라 했던가? 그 굴곡이 나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개기가 되기를 이 책을 읽고, 필사하며 지나가보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