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TF 첫걸음 - 주식보다 똑똑한 투자의 정답
조진우.김성천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9월
평점 :
** 본 후기는 도서만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 저자 : 조진우, 김성천
* 출판사 : 한스미디어
* 출간일 : 2025. 9. 30.
* 페이지수 : 408페이지
투자가 어려운 당신에게 알려주는 ETF 첫 안내서.
몇년전부터 미국 등 해외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사람들이 내 주변에 늘어나기 시작했다. 직접투자자의 반열엔 나와 남편을 제외한 나의 친동생까지도 포함이 되었으며 동생표현을 그대로 빌자면 우리나라 주식에서 까먹은 돈을 미국 주식에서 만회했다고 할만큼 정말 많은 사람들이 투자하고, 나름 수익을 내고 있다.
그렇게 시작된 미국주식에 대한 관심으로 나도 주변에 물어보고, 또 관련 설명회 등에도 다녀봤지만 역시나 어려웠다.
그리고... 아쉽게도 이 책 또한 내겐... 어렵다. ㅠ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추천하고자 하는 이유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부분에서는 내가 이해할 수 있는 말들로 설명하고 있고, 그렇기에 한번만 읽고 어디 던져버리고 싶다는 기분이 아닌 이거 조금만 더 공부하면 될 것 같은 그런 기분이 들기 때문이다.
그건 아마도 나같은 초보자부터 나름 자신있게 전문가라 자부하는 사람들을 위한 맞춤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렇기에 심화버젼은 읽어도, 봐도 지금은 모르겠지만, 왠지 공부하고, 계속 이 분야를 파고들면 나도 해볼 수 있지 않을까란 기대감이 생기게 구성되어 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돈을 벌고 싶어한다.
그리고 또 사람이라면 최소 남들보다 못벌고 싶지도 않고 남들만큼은 벌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시장은 빠르게 흘러가고 그에 따른 공부를 하지 않으면 도퇴되는 것을 알지만 공부가 말이 쉽지 나이를 먹을 수록 바보가 되는 느낌이 드는데 비해 이 책은 읽으면서 뭔가 하나씩 알아가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그나저나 이 책을 읽기 전에 ETF가 난 미국주식 투자에만 국한되는 것으로 이해했는데, 이 책을 읽고선 내가 잘못 이해했음 알게 되었다.
한번에 다 읽기보다 앞부분, 특히 ETF에 대한 설명부분은 꼼꼼히 여러번 읽고, 뒷쪽에 나오는 포트폴리오 부분은 자신의 상황에 맞게 골라서, 번갈아가며 읽는다면 경제 전문가는 안되더라도 남들만큼 아는, 남들만큼 투자는 할 수 있게 될 것 같다.
한번에 마스터가 안되 아쉽지만, 그럼에도 계속 이 책을 두고두고 읽고 싶게 구성해 준 저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