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문해력, 초등 6년이 답이다 - 한 권으로 끝내는 우리 아이 문해력의 모든 것
이주희 지음 / 설렘(SEOLREM)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능을 초등학생때부터 준비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을 알려주는 책.


제목이 너무 자극적인가? ㅎㅎㅎ

하지만 어쩌겠는가, 이제 중1이 되는 초6 엄마로써 이 책을 느낀 감정이 딱 저런 것인 것을....

요즘 난 아이때문에 수학, 영어, 국어학원의 설명회들을 다니느라 정신이 없다. 그런데 너무 웃긴건 수학 학원에서도 독서를 강조하고, 영어 학원에서도 독서를 강조하고, 국어 학원에서도 독서를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중학생부터는 이미 아이들의 머리가 너무 커서 책읽기를 머리로부터 거부하기도 하고, 시간적으로 책을 읽을 수가 없기에 결국 요약본이나, 학원의 설명 등에 문해력향상을 의존하게되어버린다는 것이다.


그럼 이런 상황을 만들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바로 잘 아는 아이들에게 독서를 많이 시키라는 것이다.

하지만 독서를 시키면 문해력이 진짜 JUMP UP하듯이 올라갈까?

거기에 한가지 더!

책을 읽고 자신이 느낀바, 혹은 주장하는 바를 명확하게 생각하고 글쓰기까지 해야만 진짜 문해력이 올라갈 수 있다고 저자는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가 초등학교 교사답게 확실히 뜬구름잡는 스타일로 문해력 올리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부모들이 원하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해주고 있어서 이 책을 수능 준비에 도움이 되는 책이라 소개한 것이다.


물론 이에 앞서 아이에게 독서습관을 갖추게 해주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지만, 그건 번외로 치고, 이미 아이들 스스로 독서습관이 잡혔다면 그 다음엔 이 책에서 소개해주는 방법들을 적극 활용하다보면 아이의 문해력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주장하는 논리력이 두단계는 더 올라갈 수 있고, 중학교 입학과 동시에 가야하는 국어학원을 꼭 가지 않더라도 수능준비가 가능해 보인다.


학원 강사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문해력이 높은 아이들이 수능점수도 높다는 말은 괜히 나온 말이 아니다.

그 이유가 바로 수능의 문제 자체를 어렵게 만들지 말라고 하니까 그럼 할 수 있는게 문제를 헷갈리게 꼬아꼬아 설명해 이게 그말인지, 그말이 이말인지 헷갈려서 아이들이 틀리게 하려고 하기 때문이라고 학원 강사들은한목소리로 말하고 있기에 갈수록 문해력의 중요성이 올라가면 올라갔지, 내려가진 않을 전망이다.


사실 이 책에 나오는 방법을 초6에게 쓰기엔 너무 늦은감이 있고, 초3이나 초4부터 이 방법을 쓴다면 충분히 아이의 문해력을 동학년보다 올려서 중학교, 고등학교에 들어갈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었다.


** 본 후기는 도서만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