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공부 vs. 가짜 공부 - 억지 공부에서 자발적 공부로 나아가는 힘
정승익 지음 / 마인드셋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아이를 위해 꼭 읽고 추천해줘야하는 책.


결론부터 말하자면 꼭 읽어라!

책을 2번 읽어라!

그런데 혹시라도 책읽을 시간이 안된다고 하는 사람이라면, 아이에겐 2부만, 어른에겐 1부와 3부만 이라도 읽으라고 추천한다.

그럼에도 아이들이 2부도 많다고 징징거린다면 224페이지만이라도 항상 암기하라고 해라!

그리고 책상 앞에 붙여주고 두고두고 참고하라고....


이 책의 분류는 학습법일반으로 되어있다.

그런데 정작 공부잘하는 법, 그러니까 암기법이라던가, 수학을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 이런 것은 하나도 나오지 않고 있다.

그럼 뭐가 나오냐고?

바로 진짜 공부를 왜 해야하고, 내 아이가 하는 공부가 진짜 공부인지 가짜 공부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나온다.


결국 아이가 스스로 노력하고, 계속 파고드는 진짜 공부를 해야한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물론 그런 뜬구름 잡는 소리 할꺼면 됐다고 할 학부모도 있지만, 그것이야 말로 결과적으로 입시를 위한 공부가 아닌 우리 아이의 인생을 위한 공부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우리 아이는 초6인 지금까지 다닌 학원이라고는 영어 학원 하나!

그것도 초4말부터 다녔기에 다른 아이들과의 격차는 엄청나다.

그런데다가 내년에 중1이 되는데 아직까지도 수학을 엄마랑 꽁냥꽁냥 하던 아이다 보니 깊이가 없고, 그래서 학원 레벨테스트도 바닥을 봤다.


그런 내게 이 책은 아직은 늦지 않았다며 나를 응원해주고 있다.


저자도 모든 부모가 다 같이 내 아이가 인생을 정말 행복하게 살기를 바랄 것이고, 이런 복잡하고, 획일화된 입시가 아니라 아이가 진정으로 원하는 무언가를 찾아주고 싶은데, 아직 그걸 모르겠기에 어쩔 수 없이 안전빵으로 학원을 보내는 것이라고 말하고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그런데 말이지. 뒤집기가 아이마다 시점이 다르고, 걷기가 아이들마다 다르고, 말하기가 아이들마다 달랐듯 아이가 꿈을 찾는 것 또한 시기가 다 다르기에 기다려주라고 저자는 말한다.


그러면서 급공감한 부분은... "저도 제 아이가 진짜 공부를 할지 잘 모르겠어요." ㅋㅋㅋ

진정한 레알이다.


작가의 말은 거의 안읽는 나인데, 이 책은 그부분까지도 꼼꼼하게 정독을 했다. 물론 필기도 하고, 사진도 찍고, 아이에게 추천도 하고 말이다.


수험생 부모라면 무조건 읽고, 아직 초저의 학부모라면 가볍게 읽기를 적극 추천한다.


** 본 후기는 도서만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