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가 기후 위기랑 무슨 상관이야 - 안전한 내일을 위한 어린이 환경 교과서, 2023년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우수출판콘텐츠 선정
정지윤 지음, 조천호 감수 / 파란의자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과 우리의 환경을 쉽고 재미있게 그림으로 설명해주는 책!


올 8월... 집에서 혼자 있는데 들은 생각이 이정도 더위면 우리 아이들이 커서 내 나이쯤 되면 우리나라에선 여름에 살 수가 없겠고, 결국 지상보다 지하로 내려가서 햇빛을 보지 못하고 살아야 하는 것은 아닌가란 생각이 들었었다.


아니나 다를까!!! 이런 문제가 단순히 나만의 고민이 아닌 우리 지구, 그리고 유리가 살고 있는 이 지구를 연구하는 과학자들도 그리 생각하는지 이 책에도 내 생각처럼 우리나라가 더이상 여름엔 살 수가 없는 환경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과거의 과학자들은 지구 온난화로 해수면이 상승하고 우리가 물속에 잠긴다고만 예측했었다.

하지만 지금의 과학자들은 지구 온난화로 남극과 북극의 빙하가 녹아 해수면을 상승시키는 것도 문제지만 그로인해 차가워진 바닷물이 대기의 흐름을 바꿔 놓아 전혀 애측할 수 없는 환경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말하고 있고, 이 책에선 이런, 어찌보면 어른들이 고민해도 어렵고 이해하기 난해한 이런 과학적 상식을 아이들의 관점에서 쉽게 설명해 주고 있어서 만약 그간 환경과 과학에 대한 책들이 다소 어렵다 느껴졌던 어른들이라면 이 책을 읽고 먼저 쉽게 환경과 과학을 이해했으면 한다.


현재 우리들에게 닥친 현상을 정확히 이해를 하고 있던, 없던 이 모든 문제는 탄소때문이리라!

하지만 과연 탄소를 완전히 없앨 수가 있을까?

불가능하기에 이 책에선 그걸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왜 탄소가 유해한지도 깊이있게 설명하고 있기에 아이들 책이고, 그림책이라고는 하지만 대충 지나치며 보지 않기를 조언한다.


환경은 우리가 미래의 자손들에게 빌려쓰는 것이라고 했다. 그렇기에 다른 무엇보다 더 깊이있게 고민하고 연구해야만 하는 존재임에 모두들 미래는 먼 이야기이고 나완 상관없을 것이란 생각에 두루뭉실하게, 대충하려는 성향이 강한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아이들도 어른들도 환경에 대해 모두들 마음을 새롭게 갖었으면 싶다.



** 본 후기는 도서만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