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죽지 마세요
최문정 지음 / 창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권의 추락, 아동학대법, 학부모의 악성 민원이 만든 교사의 자살에 대해 말한다.


선생님이 직접 이야기하는 학교의 문제! 그리고 그로 인해 고통받는 선생님들.

이런 것들을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직접 고발한다.


물론 모든 학교가 다 이렇진 않을꺼다. 하지만 이런 일들이 많기에 작가가 직접 관련하여 직접 표현한 것이겠지.


하지만 여기에서 잊지 말아야할 부분이 있다.

그렇다고 하여 모든 사람이 작가처럼 우울증에 걸리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모든 선생님들이 작가처럼 이런 일들을 겪는 것은 아니다.


참고로 내 어머니도 교사셨다.

그리고 나도 들은 이야기들이 있다. 하지만 내 어머니는 우을증은 앓지 않으셨다. 그걸 보면 모든 교사들이 다 우울증이 생기는 것은 아니란 것이다.

그러니 이 책의 제목은 좀 잘못 지어진 것 같다. 죽지 마세요가 아니라 '선생님도 힘들다' 혹은 '선생질 하기 힘들다' 등으로 했으면 어땠을까 싶다.(워낙 작명실력이 없어서...)


이 모든 일들이 학교란 카르텔때문에 생긴 문제만은 아니란 말이다.


하지만 이 책에 나오는 이야기를 가만히 읽어보면 선생님은 무조건 피해자로만 보인다. 그리고 그 모든 책임은 다른 교사들과 학부모, 학생들, 그리고 학교란 집단의 문제로 보이고, 그들이 교사가 우울증에 걸리게 만든듯 보인다. 그러나 결코 모두 그런건 아니라는걸 좀 더 강하게 어필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래도 학교의 문제, 교사들의 힘든 민낯을 그대로 보여줬던 책이였다.



** 본 후기는 도서만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