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타 등등 동아리를 신청합니다 ㅣ 시공주니어 문고 2단계 90
류재향 지음, 모예진 그림 / 시공주니어 / 2023년 7월
평점 :

다 받아주는 기타등등 동아리.
아이가 6학년이 되니 학교에서 각자 자신이 운영할 동아리를 만들고 계획을 짜보라는 숙제가 주어졌다. 1학기엔 어찌저찌 했는데, 2학기엔 뭘 해야할지 잘 모르겠다며 고심고심하던 차에 만나게된 책.
결론을 말하자면...
고민하지마! 뭐든 스스로 해보고 싶은 것을 해봐.
이게 아닐까?
남들이 보기엔 정말 하찮아 보이는 동아리이지만 사실 그 속엔 아이 스스로 정말 많은 고민을 담아둔 그런 동아리들이 보인다. 처음에 나온 동아리들은 보면서 '뭐 이런 것도 동아리야?'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뒤로 갈 수록 아이들 스스로 무언가를 해내야겠다는 생각과 스스로 그 부분이 필요하다는 생각, 마지막으로 그런 것들을 나누어 보려는 생각들이 모여 만들어진 동아리였음을 알게 되었다.
어른들은 아이들이 정해진 틀 안에서만 움직이기를 바란다. 그리고 그런 과정에서 벗어나는 것이 스스로 무언가를 이뤄내기 위해 한다고 판단하기 보다는 일탈로, 반항으로, 생각없는 것으로 치부해 버린다. 하지만 이 책에 나오는 아이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며 자신들에게 진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필요한지를 너무도 잘 알고 있다.
엉뚱해 보이는 동아리들이지만 그 모든 것들이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으로, 경험으로 남아 더 큰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것 같다.
하나 아쉬운건 거기 나온 동아리들을 보고 아이가 선택하지 않은건 좀...
** 본 후기는 도서만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