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테이는 지구에서 뉴온 3
장한애 지음, sujan 그림 / 웅진주니어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모두 외계인이다.

외계+인 영화엔 이런 대사가 있다.

"아니지, 우리 기준에선 너희가 외계인이지."

우리는 우주를 지구 중심으로 생각하지만, 정작 우주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지구란 존재는 우주에선 먼지같은 존재라나 뭐라나...


우리의 주인공 공유수는 지구에서 외계인을 상대로 홈스테이를 운영하는 엄마를 도와주는 착한(?) 아들이지만 학교에선 본의 아니게 왕따 아닌 왕따가 되어있는 아이다.

솔직히 학교에서의 공유수의 말과 행동을 보면 이건 왕따이지만 본인은 모르는 그런 4차원적 아이같은 느낌이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유수는 정작 집에서, 그리고 외계인들과는 참 잘 지내며, 그들이 지구에서 좋은 추억을 쌓고, 지구인들과 잘 지내고, 자신들의 사업(홈스테이)에 여파가 안미치도록 조심, 또 조심하는 그런 삶을 살고 있다.


그러던 공유수의 집에 새로이 찾아온 진짜, 진짜 특이한 외계인이 있으니, 그녀가 바로 가랑비. 사실 지구에 여행왔을텐데도 정작 가랑비는 유수의 도움도, 다른 외계인들과 어울리기도 잘 못한다. 왜?


선배 엄마들, 어른들에게 아이에 대한 상담을 하면 잘 들어주다가 마지막엔 꼭 이런 말을 덧붙인다.

"그런데, 이건 일반적인 이야기고, 애들마다 달라서..."

맞다. 사람이기에 아이들마다, 그리고 나도 사람이기에 나와의 관계에 따라서 사실 대처해야하는 행동들이 다를지인데, 모든것을 일반화하기엔, 그렇게 아이들을 나누기엔, 아이들의 다양성을 무시할 수가 없는 것!

하지만 다르기에 다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단정짓는 것은 더더욱 문제다. 다른 과정에서 서로 이해하고, 서로 감싸주고, 그리고 서로를 도와주며 성장하는 것이 바로 아이들이기 때문이다.


어른들에겐 다소 엉뚱해보이는 책인데, 정작 아이들인 나보다 더 재미나게 읽었다고 후기를 이야기하는 것은 어쩌면 이런 아이들의 다름을 책에 잘 녹아놨기 때문은 아닐까 싶다.

아이와 대화가 필요한 부모들에게 아이와 함께 읽기를 추천해주고 싶다.


** 본 후기는 도서만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