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살수의 꽃 1 - 을지문덕의 약조
윤선미 지음 / 목선재 / 2022년 11월
평점 :

우리가 당당히 우리의 장군임을 밝히고 외치는 을지문덕 장군의 일대기.
우리가 배운 역사에 고구려, 백제, 신라 3국중 실제 통일을 이룬 국가는 신라다.
하지만 그 배경을 자세히 살펴보면 신라의 통일은 순수한 통일이 아닌 일명 강대국의 힘을 빌려 얻은 통일. 결국 그로 인해 신라는 중국 당나라의 지배아닌 지배를 받게 된다.
이 과정에서 역사학자들은 너무도 아쉬워한다.
그 이유는 이 삼국중 어쩌면 가장 힘있고, 실제로 삼국을 통일할 수 있을 만큼 강력한 나라는 고구려라 판단하기 때문이고, 그 판단에 힘을 실어주는 위인이 있으니 그가 바로 을지문덕 장군이 아닐까 싶다.
우리가 잘 아는 을지문덕 장군은 수나라의 대군을 살수에서 몰살시켜 승리를 거머쥐어 그냥 살수전쟁도 아닌 살수대첩이란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기 때문!
이러한 을지문덕 장군에 관한 이야기는 사실 많이 전해지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저자는 그런 을지문덕에 관한 탄생과 성장에 대해 작가의 상상력을 덧붙여 이야기를 이끌어냈다.
실상 나 또한 역사책에서 을지문덕장군에 대한 이야기는 장군으로써 위대하다는 사실 말고 다른 내용을 몰라서인지 이 책은 분명 소설이지만 소설이 아닌 역사책을 읽어가는 느낌이 더 강하게 들었다. 그도 그럴 것이 알려지지 않은 부분을 제외한 진짜 우리에게 알려진 부분은 작가의 상상력보다는 사실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쓰여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역사를 좋아하는 독자라면 오히려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읽는 내내 이런 대단한 영웅이 존재했지만 신라의 치졸함때문에 삼국을 통일하지 못한 고구려, 그리고 그런 고구려에서 한 획을 그은 영웅인 을지문덕.
나중에 아이들이 중학교, 고등학교에 들어가면 방학때 더 깊은 역사를 공부하기 전에 흐름을 익히는데, 그리고 진정한 우리의 역사를 재미있게 배우라고 읽기를 권하고 싶다.
** 본 후기는 도서만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